주요뉴스
전남국제교육원, 2021 한일 세계시민 리더십 프로젝트 운영
상태바
전남국제교육원, 2021 한일 세계시민 리더십 프로젝트 운영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1.10.1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국제교육원(원장 최경화, 이하 국제교육원)은 도내 고등학교 학생 및 일본 고치국제고등학교 학생 37명을 대상으로 2021 한일 세계시민 리더십 프로젝트를 실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실시간 원격 화상 방식으로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 동안 8회기, 16시간 일정으로 진행된다.

특히 인권과 환경을 핵심 주제로 △ 현실 속의 인권 문제 △ 편견과 차별을 극복할 수 있는 실천 방안 △ 제로 웨이스트 실천하기 △ 일상 속 탄소 발자국 줄이기 등의 소주제에 대해 심도 있게 탐색하고, 한일 연합 4개 팀을 구성해 지역공동체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젝트를 전개한다.

한일 양국의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서의 비전을 함께 수립하고, 공동의 액션 플랜을 만들어 함께 실천한 내용을 12월에 발표하고 공유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여수중앙여고 강수연 학생은 “기후 변화 등 평소 관심을 가졌던 이슈에 대해 일본 친구들과 다양한 자료의 수집 및 분석을 통해 해결방안을 고민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롭고 새로운 경험이었다. 우리 전남과 고치현은 바다와 인접해 있어 어업이 발달하고 해양생물자원이 풍부하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양국 학생 모두 해양 쓰레기 처리 및 해양 생물 다양성 보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이웃나라의 고민이 우리의 고민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과 해양처럼 모두가 공유하는 자원과 관련된 문제는 각자가 해결할 문제가 아닌 우리가 함께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점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국제교육원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양국 학생들이 세계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인식하고,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사회를 위해 자신들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며 실천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세계시민으로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