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광주교대 부설초 ‘국제 바칼로레아 인스쿨 워크숍’
상태바
광주교대 부설초 ‘국제 바칼로레아 인스쿨 워크숍’
  • 이명화 기자
  • 승인 2024.03.0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 PYP 교육과정-학생주도형 탐구수업-논서술형평가 일체화 초석 다져
IB 학습자 상 탐색, 학생 주도성 및 행동, 초학문학습, 개념 중심 학습, 학습접근 방식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설초등학교(이하 광주부설초등학교)가 소속 교사의 IB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3월 2일부터 3일까지 IB본부가 주관하는 ‘IB 인스쿨 워크숍’을 실시했다.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국제 바칼로레아)는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위해 역량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 및 탐구학습 활동을 추구하는 국제 인증학교 교육 프로그램이다.

5일 광주부설초등학교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현재 추진 예정인 ‘내일교실’의 내실있는 추진을 위해 기획됐다. ‘내일교실’은 예습으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질문으로 키우는 학생주도형 탐구수업과 논·서술평가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추구한다. ‘IB 프로그램’ 역시 학생의 자기 주도적 성장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맥을 함께 해 ‘내일교실’의 안정적 정착과 추진에 힘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부설초등학교는 IB PYP를 직접 운영하는 IB 월드스쿨의 교사를 초빙해 IB 학습자 상 탐색, 학생 주도성 및 행동, 초학문학습, 개념 중심 학습, 학습접근 방식, 탐구 과정 등 IB PYP에 대한 기본 개념 및 UOI 플래너(탐구 단원 계획서) 실습을 진행했다. 

광주부설초등학교 정상문 교사는 “IB에 대한 기본 개념과 역량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학습자 주도성을 키우는 수업을 만들어가는 ‘내일교실’을 더 박차게 추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광주부설초등학교 정종문 교장은 “IB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과정을 새롭게 바라보고, 이를 기반으로 학생주도형 탐구 수업 전개와 논·서술형 평가로 평생 학습자로 성장하는 교육이 정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