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공부본능을 깨우는 선생님
상태바
공부본능을 깨우는 선생님
  • 장옥순
  • 승인 2024.02.2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옥순∥교육칼럼니스트

우리의 인격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됩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는 주변 환경에 어떻게 대처하고 행동하는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네 부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첫째로, 주변의 나쁜 환경에 쉽게 물드는 사람입니다. 둘째로, 그런 환경을 멀리하여 거기에 물들지 않는 사람입니다.

셋째로, 나쁜 환경 안에 있되 거기에 물들지 않는 사람입니다. 넷째로, 나쁜 환경을 오히려 좋은 환경으로 바꾸어버리는 사람입니다. 이 단계는 바로 참 자유를 얻어 깨달음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바로 이 네 번째 단계에 이르는 것이 수행의 궁극 목적인 해탈과 열반입니다. ( '네 부류의 사람' 법륜 지음 <붓다에게 물들다> 중에서)

비교 당하지 않는 교실은 언제쯤?

지금 우리는 엄청난 문명의 혜택으로 다양한 정보와 편리한 도구를 이용하여 지난 세상의 어떤 인류보다 쾌적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와 앞서가는 생각의 틀을 놓치지 않기 위해 몸부림치며 사는지도 모릅니다. 이제는 반대로 느림의 철학을 그리워하며 멈춰 서서 바라보기를 지향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세상 속에 물들어 사는 것이 힘들었다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학교도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교실 환경을 개선하고 교사의 잡무를 줄여 수업 개선에 힘쓰게 하는 정책을 펼쳐온 게 사실입니다. 갈수록 스마트해지는 교실 환경과 학교 시설에도 불구하고 가장 근본적인 물음 앞에서 좌절하고 힘들어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그것은 열악한 교실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망가진 사제 관계, '우정'의 가치는 퇴색해 버린 현실이 그것입니다. 학교 폭력 문제나 교실 붕괴와 같은 문제는 병든 채 잠재된 무의식의 표출이라는 점에서 정신적 접근이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그동안 정신 문명의 발달이 물질을 따라가지 못하는 세상에 물들어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더 깊이 들어가면 학교가 망가지기 전에 가정이 무너지고 있음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그 가정의 바탕이 건실한 생각을 지닌 두 인격의 만남이 아니고 조건과 비교를 바탕에 깔고 외형적인 결혼, 책임지는 가정이 아니라 쉽게 만나고 헤어지며 아이들은 세상 밖으로 튕겨져서 학교라는 틀에서 치유받기에는 너무 멀리 와 버린 거라고 생각합니다. 가정이 이미 나쁜 환경에 물들어 있거나 자신을 버렸는데 그 아이들에게 네 번째 부류의 사람이 되라고 가르친다고 해서 변화될 아이들이 몇이나 될까요?

집은 있어도 가정이 없는 아이들, 부모는 있어도 대화가 없는 아이들, 본의 아니게 한부모 가정이 되거나 조손 가정이 된 아이들에게 경쟁과 비교의 논리가 난무하는 교실에 들어와 자신을 이기며 상처와 고통을 공부로 승화시키며 자신의 길을 당당하게 가야 한다고 가르친들 얼마나 설득력이 있는지 자문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경제사학자이자 행복경제학자의 창시자로 불리는 리처드 이스털린 교수는 1946년부터 가난한 나라와 부자 나라, 그리고 사회주의 국가와 자본주의 국가 등 30여개 국의 행복도를 연구했습니다. 그 결과 경제적 발전단계와 사회체제와 상관없이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더 큰 행복감을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시점을 두고 분석해봤더니 소득수준이 늘어나도 행복도가 더 이상 높아지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미국의 경우 1971년부터 1990년까지 1인당 국민소득은 83%나 증가했지만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이전보다 오히려 줄어들었습니다. 이런 현상을 두고 그의 이름을 따서 '이스털린의 역설'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눈만 뜨면 가장 먼저 접하는 소식이 '경제' 소식, 잘 사는 화두에 걸려 너도 나도 거기에 물들어 중독된 채 은연 중에 비교 당하고 비교하는 불행한 삶을 살아갑니다. 교실의 문제는 바로 '비교'만으로도 힘든 아이들에게 경쟁까지 시킨다는 점입니다.

제가 2012년 학습연구년 주제 해결을 위해 돌아본 북유럽 교실에서 얻은 결론은 바로 '비교와 경쟁'을 의도적으로 늦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아이들 스스로 자신을 이길만한 나이가 될 때까지 서로 비교당하는 시험을 공개적으로 치르지 않으며 수행평가라 하더라도 친구들 앞이 아닌, 교사와 1대 1로 치른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자신의 성취도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게 절대평가에 익숙한 교실 모습은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공부란 즐거운 과정을 거쳐서 이루는 멋진 승부라는 은연중의 교육으로 일찍부터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결정하여 무조건 대학을 가지 않는 선택의 자유를 누리는 선진국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거기다 대학까지 무료로 진학하며 빈부 격차가 심하지 않으니 서로 비교 당하며 상처 받지 않는 인생을 설계할 수 있고 사교육을 위해 시간과 노력 대신,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생활을 하며 느리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모습. 그것은 바로 '이스털린의 역설'이 정치와 교육에 투영된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특별한 부자도 너무 가난한 사람도 없으며 보편적 복지가 일상이므로 자신에게 충실하며 느리게 살며 인간의 존엄성을 망각하지 않는 사회 분위기가 부러웠습니다. 그것은 북유럽 국가들이 지향하는 사회민주주의 체제 덕분이 아닐까 합니다.

자신을 이기게 하는 일이 바로 '교육'의 힘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경쟁하는 것이 아닌 어제의 내 모습과 경쟁하며 자신의 상처와 시련을 승화시키는 네 번째 부류의 인간으로 키우는 강인한 정신력과 마음을 갖게 하는 일이 교육의 힘이며, 선생님이 할 일이라는 깨달음을 안고 온 해외연수였습니다.

비록 우리 교육의 현실이 비교와 경쟁의 틀을 쉽게 벗어나지 못할지라도 그 속에서나마 방법을 찾고 제자들을 비교하고 상처주는 일만은 최대한 참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그리고 할 수만 있다면 그 상황을 이해시키고 끝없이 개인 상담 활동이 일상이 되어 상처 치유를 도와서 인간이 지닌 기본적인 욕구인 공부본능을 일깨우고자 노력했습니다. 스스로 나아갈 바를 알게 되면 그 다음은 알아서 달리는 것이 인간의 저력이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