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흡연예방 연구학교, 효과는 어떨까
상태바
흡연예방 연구학교, 효과는 어떨까
  • 김완
  • 승인 2023.05.21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 한장 칼럼(49)

해마다 꽤 많은 연구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학교에서 교육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은 매우 의미 있고 꼭 필요한 일이다. 특정한 교육 내용에 대해 이론을 배경으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매우 치밀하게 계획해 시행하는 교육 활동이다.

연구학교 운영은 학생에 대한 교육적 효과는 물론이고 교육 자체의 발전뿐 아니라 교원들의 전문성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현장에서 연구학교 또는 교육연구에 대하여 왜곡하고나 폄훼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가끔 오염된 교육연구가 그 빌미를 제공하곤 한다. 안타까운 일이다. 그러나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해야 할 일이지 연구 자체를 경시해서는 안된다. 현장의 교육연구는 끊임없이 지속되어야 한다. 특히 불투명한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교육 연구는 더욱 필요하다. 대학병원 등에서 의료와 의료 연구가 함께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연구학교는 교육부령으로 제정된 ‘연구학교에 관한 규칙’을 근거로 운영된다. 연구학교의 종류는 정책연구학교와 시범학교로 구분된다. 정책연구학교는 교육과정·교육방법·교육자료 및 교과용도서 등의 연구·개발·검증을 목적으로 한다. 시범학교는 교육 관련 연구 결과에 대한 모범사례 개발·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오래전에는 실험학교가 있었다. 그러나 학생 교육에서 실험이 있을 수 없다는 현장의 문제 제기에 따라 2008년도에 삭제되었다. 정확한 지적과 현명한 조치였다.

연구학교를 운영하면 교육적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연구학교에서는 연구기간이 종료하면 의무적으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한다. 결과 검증은 대체적으로 연구 전과 후에 나타나는 학생들의 변화된 양상들을 분석한다. 질적 분석, 양적 분석이 이루어진다. 대부분 현격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특정 교육 사안에 대해 교육적 노력, 시간, 자료가 집중 투여 되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그렇다면 연구학교 운영이 학생들이 성인이 된 후에도 영향을 끼칠까. 20여년 전, 교육연구사 역할을 하면서 가졌던 강한 의문이었다. 그러나 그것을 검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판단했다. 국어과교육 연구학교의 효과를 성인이 된 학생들에게 어떻게 검증할 수 있겠는가. 어느 날, 불현듯 흡연예방 연구학교는 검증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거의 유일한 영역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2007~2008학년도에 초등학교 6개교(한 해 3교씩)가 흡연예방 연구학교로 지정 운영됐다. 면소재지 2교, 읍소재지 2교, 시지역 2교였다. 6학년 한 학급 담임선생님께 10년 후에 학생들의 흡연에 대한 설문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렸다. 대부분 대학 후배 선생님들이어서 긍정적으로 응원해주었다. 비교 학교도 필요했다. 비슷한 지역과 환경을 가진 6개 학교의 비교 학급을 설정하고 선생님들께 연구 계획을 설명했다.

10년이 흘렀다. 당시에 만12세였던 6학년 학생들이 만22세가 된 2018년 10월에 연구를 시작했다. 설문이 쉽지 않았다. 당시의 담임선생님들께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10년이 지난 제자들과 연락의 지속도, 설문을 부탁하는 일도 매우 어려웠다. 남학생들은 군복무 중인 경우가 많았다. 매우 어렵게 연구학교와 비교학교에서 각각 70명씩(남 30명, 여 40명) 모두 140명의 응답자를 확보했다. 

설문의 내용은 크게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3가지 영역으로 나눠 구성했다. 첫째, 흡연의 폐해를 인지하고 있는 정도는 어떤가. 둘째, 금연의 의지 정도는 어떤가. 셋째, 현재 흡연 여부, 흡연의 경험 정도는 어떤가. 각 영역별로 3개씩, 총 9개의 질문을 작성했다. 방법은 설문조사 전문 시스템을 이용한 휴대폰 응답 방법이었다. 누구나 3분이면 답할 수 있도록 했다. 

첫 번째로 분석한 흡연의 폐해를 알고 있는 정도에서는 연구학교의 졸업생들이 비교 우위를 보였지만 유의미한 차는 아니었다. 이는 인지적 내용처럼 단기간 기억을 필요로 하는 사항에서는 큰 차이가 없음을 확인해 주었다.

반면,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서는 연구학교를 경험한 응답자들이 유의미한 차로 비교 우위를 보였다. 초등학교에서의 흡연 교육이 내면화돼 장기적으로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현장의 교원으로서 매우 뿌듯한 연구였다.  

이 연구는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의 교육정책 프로젝트 연구보고서(2018-33호, 초등학교 흡연예방 연구학교 운영의 효과성 연구)로 등록돼 있다.  

[청계북초등학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