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김은별 교사 '독서생활 챌린지 공모 교육부장관상'
상태바
김은별 교사 '독서생활 챌린지 공모 교육부장관상'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2.12.19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북드림 슬기로운 독서생활 챌린지 공모전’ 교육부장관상 수상
광주부설초, ‘e-북드림 전자도서관으로 슬기로운 교실 독서생활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설초등학교(이하 광주부설초) 소속 김은별 교사(사진)가 교육부 주최 ‘e-북드림 슬기로운 독서생활 챌린지 공모전’ 교사 수업 사례 부문에 참가해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받았다.

‘e-북드림 슬기로운 독서생활 챌린지’는 교육부가 주최한 행사로 e-북드림 전자책을 활용한 학생의 독서활동 및 교원의 수업활동 사례를 발굴해 온라인 독서교육을 활성화하는 공모전이다.

참가 대상은 학생 부문에 초등학생(4~6학년)과 중·고등학생, 교원 부문에 초중고 및 특수학교 교원이다. 이 중 교원 시상은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1편), 롯데장학재단이사장상 (1편)으로 이뤄졌다.

광주부설초 김은별 교사는 담임을 맡은 5학년2반 학생들이 제기한 ‘아침 독서 활동’에 대해 학생들이 스스로 느낀 문제를 바탕으로 교과 성취기준을 반영한 독서 PBL을 설계했다.

특히 이 프로젝트 수업(이하, PBL)에서 학생들은 ‘e-북드림 도서관’을 활용해 학급의 독서 환경을 매력적으로 바꾸고, 독서를 능동적으로 하는 다양한 방법을 탐색했다. 이를 바탕으로 독서를 한 후, 독서 결과물(독후컨텐츠)를 직접 만들었다.

총 11차시로 이루어진 이 수업은 담당 교사가 직접 워크북을 만들어 일선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수업 활동 과정은 QR코드 등을 통해 해당 교사의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다.

PBL에 참여한 광주부설초 5학년 2반 한 학생은 “e-북드림 도서관으로 전자책을 읽을 수 있으니, 한정적인 교실 독서 환경이 더 넓어졌다”며 “친구들과 함께 재미있게 독서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고 여전히 교실에서 스마트 패드를 활용해 재미있는 독서 생활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광주부설초 김은별 교사는 “PBL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발견한 탐구 문제를 학교에 구비된 스마트 패드를 활용해 전자책을 읽고,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독서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이를 습관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