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남악고 김병국 교사, EBS 공모전 교육부장관상 수상
상태바
남악고 김병국 교사, EBS 공모전 교육부장관상 수상
  • 김두헌 기자
  • 승인 2019.11.1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랫말로 보는 음운 변동 현상’이라는 주제 수업 진행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지난 11월 8일, 한국방송공사(EBS) 일산 사옥 스페이스홀에서 열린 ‘제3회 EBS 교사지원센터 교수학습자료 공모전’ 시상식에서 남악고등학교(교장 이행수) 김병국 교사(국어, 사진)가 우수상-국어교과부문 1위(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김병국(국어) 교사는 ‘노랫말로 보는 음운 변동 현상’이라는 주제로 문법 영역의 수업을 진행했다. 음운의 변동 현상에 대해 학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노래의 노랫말에서 찾도록 하는 탐구 활동 수업을 구안해 적용했다.

또 탐구 활동의 문제로 지적될 수 있는 대학 수학 능력 시험을 위한 지식이 저하될 수 있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문항을 제작해 보는 활동을 추가로 실시하고 주요 개념 학습과 보완 및 심화 학습을 위해 EBS 개인별 맞춤 문제 풀이 시스템인 단추 프로그램을 적용했다.

김 교사는 시상식 수상 소감에서 “지방에 있는 인문계 고등학생들에게 EBS가 앞으로도 양질의 교육자료를 제공해 주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삶과 연계할 수 있는 수업 방안을 고민하고 연구하겠다”고 말했다.

공모전 수상 자료와 관련 수업 영상은 EBS 교사지원센터 사이트(http://teacher.ebsi.co.kr/)에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