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 구례교육
상태바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행복 구례교육
  • 송영수 구례교육지원청 장학사
  • 승인 2019.06.30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②‘구례교육발전을 위한 지역 교육거버넌스 구축’


구례 경청올레.jpg

구례교육지원청은 2018년 혁신교육지구로 선정 후 학교와 지역사회가 소통하고 협력해 모두에게 신뢰받는 구례 교육의 혁신과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례 교육발전이 곧 구례 발전’이라는 믿음으로 구례군과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교육협력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상호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사회 교육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구례교육 발전을 위한 교육지원청과 구례군의 교육협력 주요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교육협력 모델 구축을 위해 지역사회 교육협력협의체 및 교육참여위원회를 설치하고 정례적으로 운영하며 교육장-군수가 함께하는 경청올레 등 지역교육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둘째, 공교육 혁신모델 구축을 위헤 초・중・고 혁신학교 및 자율혁신학교를 운영하고 적극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펼친다. 셋째, 미래핵심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작은학교 살리기 사업과 구례형 놀이터 구축 및 도서관 건립 사업, 어린이 청소년 영화제 등을 함께 추진한다.

구례교육지원청2.jpg

넷째, 보편적 교육 복지를 위해 방과후 프로그램 및 돌봄교실 운영 지원, 에듀택시 사업을 지원한다. 다섯째, 소통과 협력으로 행복한 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지역 공동체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중심 마을학교 운영을 지원한다.

이와 같이 지자체와 연계한 교육협력은 지역 특색에 맞는 교육모델 개발과 교육예산의 안정적 확보로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공교육 강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구례교육지원청은 앞으로 구례군과 교육 비전을 공유하고 같은 목표를 향해 긴밀히 협력해 학교와 마을, 지역주민들 모두가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 연재는 전라남도구례교육지원청의 '구례교육 희망 story'로 교육을 통해 지역을 살리는 작지만 강한 구례교육활동을 소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