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일과 가정 양립' 동부권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제안
상태바
'일과 가정 양립' 동부권 스마트워크센터 구축 제안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4.03.1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남 도의원, 동부권에서 서부권 인사발령시 휴직 인원 많아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문화와 직장 분위기 조성 필요
업무 효율 높이고 휴직률 낮출 수 있는 환경 조성 당부
김진남 전남의원이 제378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황성환 전남부교육감에게 질의하고 있다.
김진남 전남도의원(사진 오른쪽) 제378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황성환 전남부교육감에게 질의하고 있다.

전남도교육청 공무원들이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유휴공간을 활용한 스마트워크센터 또는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진남 전남도의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순천5,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3월 12일 열린 제378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업무 효율을 높이고 휴직률은 낮출 수 있는 환경 조성과 함께 동부권 스마트워크센터 구축을 제안했다.

김 의원은 “전남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이하 교육연구정보원)이 업무용 VDI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 운영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VDI 시스템을 토대로 도교육청의 업무 효율성과 유연성이 발휘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김 의원은 “동부권 교육가족들이 서부권으로 발령받을 경우 휴직률이 높다고 들었다”며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의 유휴공간을 활용하는 등 동부권에 스마트워크센터, 혹은 스마트오피스를 마련한다면 일과 가정의 양립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황성환 부교육감은 “원격지 근무 등 현장 수요와 관련해 효율적 운영을 위해 내부적으로도 논의중에 있는 상황”이라며 “이와 관련한 연구가 진행중이며, 충분한 연구 결과를 통해 스마트워크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겠다”고 답변했다.

김 의원은 “도교육청 업무가 개인 프로젝트보다는 팀워크로 진행돼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효율성이 떨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사람이 우선임을 잊지 말고, 직원들이 업무 효율도 높이고 그에 맞는 편리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교육연구정보원에서 구축하고 있는 업무용 VDI 시스템은 데스크톱 가상화(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로 중앙에서 가상화로 동작하는 서버의 자원을 활용해 사용자별로 가상의 데스크톱과 데이터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