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여수교육지원청, 인권보호 매뉴얼 제작 배포 눈길
상태바
여수교육지원청, 인권보호 매뉴얼 제작 배포 눈길
  • 김두헌 기자
  • 승인 2017.12.28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뉴얼사진2.jpg

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김연식)이 장애학생과 관련된 인권침해 사안을 사전에 예방하고, 장애학생 인권보호 강화 및 인권친화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인권보호 매뉴얼 '인권과 교권이 어우러져 더불어 사는 행복한 세상 만들기'를 제작 배포해 눈길을 모았다. 매뉴얼은 ▲아동학대·폭력 ▲안전사고 ▲재난·응급·통학 ▲교육활동·일반 ▲즐거운 유치원으로 5가지 주제로 유목화해 구성했다.

주요 내용은 ▲아동학대·폭력의 내용으로는 미취학 아동관련 매뉴얼부터 아동학대 관리 신고, 대응절차, 학교 성폭력 사안 처리사항 전반을 5주제 40항목을 담고 있다. 또한 ▲안전사고의 내용은 학교 현장에서 응급환자 발생시 보고 체계 및 응급 상황, 교통안전사고 대응 행동 요령, 식중독 발생보고 및 대처방안, 학교안전공제회 사고발생 통지절차 등을 담고 있다. ▲재난·응급·통학의 내용은 교내의 실내외의 재난 및 안전보고체계, 통학차량 운영 매뉴얼이 수록됐다.

또 ▲교육활동·일반 내용으로는 교원의 교권보호와 관련해 법과 제도, 교육활동 침해 사안 처리 및 공무원 징계, 복무규정, 민원인 대처방법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으며 ▲즐거운 유치원은 유치원에서 외부업체 선정 절차 및 감사업무 길라잡이, 체험활동시 대응 보고체계를 담고 있다.

 

여수교육지원청 담당자는 "매뉴얼이 교내외에서 흔히 발생하는 사안에 대해 전문기관 및 대응절차가 안내돼 학교 현장의 교사들에게 단계적 조치 방법과 보고 체계를 숙지해 학생들의 인권침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연식 교육장은 “학교에서 이 책자를 인권보호 지침서로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권과 교권이 상호 존중되는 학교 문화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