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순천대 박광욱 교수, 마르퀴즈 인명사전 2차 등재
상태바
순천대 박광욱 교수, 마르퀴즈 인명사전 2차 등재
  • 이하정 기자
  • 승인 2015.04.09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욱-증명사진.jpg
순천대학교(총장 송영무)는 학내 동물자원과학과 박광욱 교수(사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세계적 인명사전 ‘마르퀴즈후즈후인더월드(Marquis Who's Who In The World)’의 2015년판(32th Edition)에 등재됐다고 8일 밝혔다.

‘마르퀴즈후즈후인더월드(www.marquiswhoswho.com)'는 미국 인명정보기관(ABI)과 영국케임브리지국제인명센터(IBC)와 더불어 세계 3대 인명사전 발행기관으로 꼽히며 1899년부터 세계 215개국에서 매년 과학, 의학, 정치, 경제, 사회, 예술 등 각 분야의 저명인사를 선정해 업적과 이력을 소개하고 있다.

박광욱 교수는 2001년, 세계 최초로 ‘형질 전환돼지 생산’과 돼지의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이종이식)할 때 발생하는 초급성 거부반응에 관여하는 ‘유전자(a-Gal)’ 제거에 성공하며 ‘사이언스(Science)’지에 소개된 바 있으며 2013년, 이종이식과 관련된 CMAH 유전자 제거에 성공하며 네이처(Nature) 자매지에 게재되기도 했다.

또한, 2014년 미주리대학교에서 교환교수로 활동하며 면역결핍(SCID) 돼지를 개발하여 미국국립과학회보인 PNAS에 게재됐으며 2002년에는 (주)엠젠 대표이사로 활동하며 녹색형광을 발하는 형광이를 비롯해 GM-CSF 돼지, FASL 돼지 등 다양한 형질전환돼지를 개발했다. 현재 박광욱 교수는 당뇨병 치료 및 이종이식에 대한 연구와 신경질환, 암 등의 질환모델 돼지를 개발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