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이동승 광주전자공고 교사, 신지식인 선정
상태바
이동승 광주전자공고 교사, 신지식인 선정
  • 탁영기 기자
  • 승인 2008.01.07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선정 인증서와 부총리 표창…열악한 교육환경 처한 학생에게 희망의 길 안내

이동승 광주전자공고 자동차과 부장교사(사진)가 구랍 31일 한국신지식인협회가 주관한 교육분야 신지식인으로 선정돼 인증서와 함께 교육인적자원부총리 표창장을 받았다.

2007년까지만 선발하는 신지식인 선정은 21C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로 시작('98) 국민의 정부 '제2의 건국위원회'에서 '신지식인 운동'을 본격 전개('99~'02)해 21C 지식정보사회의 새로운 인간상 정립하고 다양한 지식정보의 공유를 통해 생산력 향상 및 국가경쟁력강화에 기여하고 새로운 지식의 습득 및 창의적 발상으로 일하는 방식 등 을 혁신, 부가가치 창출하고 사회적으로 공유한 사람을 선발·포상하는 상이다.

신지식인에 선정된 이동승 부장교사는 광주전자공고에 부임한 후 전문계고등학생들의 교육과정활동을 개선하기위해 끊임없는 노력으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연구개발함으로써 위기에 처한 전문계고등학교의 경쟁력을 높이고, 경제적으로 열악한 교육환경에 처한 학생들에게 희망의 길을 열어주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부장교사는 특히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공기관인 학교에서 자동차정비공장을 설립하면서 법과 행정적인 제도적 미비점과 전례가 없어서 인·허가를 거부하는 담당공무원들에 맞서 관련법과 규정을 완전히 숙지하고, 이를 설명하고 설득하는 5개월간의 각고의 노력끝에 인·허가를 받는데 성공했다.

이 부장교사의 이같은 노력이 알려지면서 인천기계공고, 대구시청, 전남소방본부, 영남전문대 관계자에게 공공기관 정비업 사업 인·허가 업무추진 사례가 안내되는 등 전국적인 일반화에도 큰 기여를 했다.

또, 학교기업 '카 뷰티샵(Car Beauty Shop)'의 판금·도장 실습실을 연구·개발해 친환경적인 시설로 준공함해 정규교육과정안에서 산업현장실습, 광주·전남 자동차판금·도장분야의 정규교육과정 개발에 기여하고 실습실을 지역거점 교육장소, 자격증 검정장소 및 해외 및 타시도 교사, 학생전파(중국장춘, 인천, 대전, 경남, 경북, 제주, 전남)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카 뷰티샵이 학교기업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학교기업으로 선정되고, 광주 학생벤처 창업대전에서 대상과 금상을 수상(2007, 2006년)하는 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이와함께 자동차학과 부장교사로서 관련기업체와 산학협력 및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해 실험실습 기자재를 대폭 유치하고 실험·실습실을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게 리모델링함으로써 특성화과(자동차특성화학과)로 개편해 3년연속 2.5 : 1의 높은 경쟁률로 우수학생을 유치해 명문화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전문계고등학교의 새로운 발전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