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남양초, 점암초·대서초·동강초와 '공동교육과정 운영'
상태바
남양초, 점암초·대서초·동강초와 '공동교육과정 운영'
  • 이명화 기자
  • 승인 2024.04.07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점암초 5학년 과학과 온도와 열 단원에서 ‘여러 가지 단열재로 나만의 집 만들기’ 활동 진행

고흥 남양초등학교(교장 구선숙)가 지난 4월 4일, 고흥군 관내 작은 학교 친구들과 함께 만나 공부하고 마음을 나누는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해 호응을 얻었다.

소규모학교 공동교육과정은 규모는 작지만 알찬 교육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이끌어내는 이웃의 작은 학교들이 공동으로 수업하는 시간을 확보해 보다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뜻깊은 교육활동이다.

남양초는 이웃 학교인 점암초등학교, 대서초등학교, 동강초등학교와 함께 소규모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소인수학급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공동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들이 친구들을 만나 토론하고 발표하며 협력하는 과정을 겪어봄으로써 더욱 풍성한 배움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남양초와 점암초 5학년 학생들이 함께 모여 과학과 온도와 열 단원에서 ‘여러 가지 단열재로 나만의 집 만들기’ 활동을 진행됐다. 점암초와 남양초 학생들은 서로 함께 모둠을 이뤄 스티로폼, 플라스틱, 종이 등의 여러 가지 단열재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집을 설계했다. 그 후 온도를 재고 단열이 잘 된 집과 이유를 탐구하고 추측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수업을 진행했다.

수업에 참여한 남양초 송승환 5학년 학생은 “항상 저희 반 친구 3명만 수업을 해서 모둠을 만드는 것은 어려웠는데 점암초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며 3모둠으로 나눠 여러가지 집도 만들고 이야기도 나눌 수 있어 다른 친구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 앞으로의 시간도 너무 기대가 된다”고 전했다.

구선숙 교장은 “전남의 학교 중 학생 수가 60명 이하인 작은 학교 비율이 46%인 실정이다. 갈수록 학생 수가 줄어들어 학생 간 소통과 협력이 필요한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교육 현장에서 충분히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을 해소하는데 공동교육과정 운영은 꼭 필요한 도전이라 생각한다.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충분히 갖출 수 있도록 네 학교 간 소통의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