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광주지역 중·고교 스마트기기 사업 '교육부 감사'
상태바
광주지역 중·고교 스마트기기 사업 '교육부 감사'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4.02.2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원, 교육부에 대행감사 지시 '결과 부적정시 감사원 감사' 엄포
광주 전체 학생 수 43,000대 사놓고 대여 희망자 창출 '거꾸로 된 행정'
감사원이 시민단체에 보내온 통보문.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광주시교육청의 학교 스마트기기 보급사업이 예산낭비라며 시민단체가 청구한 공익감사에 대해 감사원이 상급기관인 교육부가 처리해야 한다고 대행감사를 결정했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29일 논평을 내고 "최근 감사원이 관련 규정 공익감사청구 처리규정 제24조, 제25조 에 따라 상급기관인 교육부가 처리하는 것이 적정하다고 판단해 대행감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통보문을 통해 "교육부의 대행감사 결과가 적정하지 않을 경우 감사원에서 직접 감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지역 시민사회는 광주시교육청이 2023년 중·고교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 대한 수요조사 없이 스마트기기를 구입하고, 반강제적으로 지급하는 행태에 대해 강하게 질타한 바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지난해 645억원을 들여 165개 중고교에 노트북과 태블릿 PC 등 스마트 기기 8만5천여대를 지급했으며 올해는 227억원을 들여 사업을 추진한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광주시교육청이 스마트기기를 광주 전체 학생 수(43,000대)만큼 사놓고 대여 희망자를 창출하려는 거꾸로 된 행정을 했다"면서 "이같은 비판에 대해 광주시교육청은 ‘미래교육’, ‘디지털 교과서’ 등 추상적인 수사만 반복하거나, ‘스마트기기 보급률 전국 13위 탈출’이라는 말만 맥락 없이 강변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감사를 통해 교육예산 집행의 적정성, 공정성을 바로잡을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