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다양한 실력이 미래가 되는 광주교육을 위해 나아가겠습니다"
상태바
"다양한 실력이 미래가 되는 광주교육을 위해 나아가겠습니다"
  • 이정선
  • 승인 2023.06.29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선 광주교육감 취임 1주년 기자회견 전문

안녕하십니까?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우리 교육가족 여러분!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정선입니다.

위대한 광주시민의 선택을 받고 교육감에 취임한 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지난 1년, 현장에서 길을 묻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는 마음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곳곳을 찾아다녔습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났고, 다양한 이야기를 들으며, 새로운 광주교육을 만들기 위해 참으로 숨 가쁘게 뛰었습니다.

광주교육이 변화하고 있다며 칭찬도 많이 들었고, 더 잘하라는 충고도 들었습니다. 모두 광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기대하시면서 해 주신 격려와 응원의 말씀으로 여기며, 가일층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아 추진하고자 하였습니다.

광주교육은 미래를 함께 여는 혁신적 포용교육을 목표로 ‘다양성, 미래, 책임, 공정, 상생’의 가치를 품은 5대 주요 시책을 수립해 창의성을 갖춘 가슴 따뜻한 세계민주시민을 키우기 위한 정책 철학과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이념보다 오로지 우리 아이들의 미래와 꿈을 중시하는 합리적이고 실용주의적인 교육을 추구하며, 아이들의 수만큼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고자 하였습니다.

획일적이고 일률적으로 강요하기보다는 자율성과 자발적인 내적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향상에 주력하였습니다.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더 열심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공부가 아닌 다른 길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각자의 특기와 적성을 살릴 수 있는 길을 마련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광주교육의 변화는 시작되었고, 현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고의 시설과 최상의 학습 여건에서 원하는 만큼 공부할 수 있는 ‘365-스터디룸’은 학생과 학부모님의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직업세계와 복잡한 입시 환경을 개별 학생의 상황에 매칭시키기 위한 다양한 맞춤형 진로진학 정책과 24시간 상담 서비스 등은 현장의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다양한 끼와 재능을 무대에서 펼칠 수 있도록 ‘광주학생 야외 버스킹’을 5개 자치구별로 운영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폭발적인 인기를 모았습니다. 이러한 열기가 하반기 ‘광주학생탈렌트페스티벌’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화 시대에 우리 학생들의 꿈이 광주의 울타리를 넘어 세계로 향할 수 있는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 프로그램’이 많은 학생의 참여와 학부모님의 관심 속에 다양한 국제 교류 형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특히, 모든 학생과 교직원들이 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 5·18과 K-팝, K-푸드 등을 소개하고 안내함으로써 5·18 정신의 세계화와 광주와 대한민국을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도 겸하도록 하였습니다.

지난 1년 열심히 달린 노력의 결과도 상당했습니다. 교육감에 취임하며 광주시민과 약속한 66개 공약 사업을 충실히 이행한 결과, 지난 4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의 전국 시도교육감 공약 실천 계획서 평가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최우수 SA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는 광주시민들께서 새로운 광주교육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신 덕분이며 더 잘하라는 격려로 생각해 남은 기간 더욱 최선을 다해 모든 공약을 완성하겠습니다.

또한 지난해 교육재정을 효율적으로 집행하여 교육부로부터 100억 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하였습니다. 이는 근래 광주교육에서 드물던 획기적인 포상으로 우리 아이들과 교육현장에 더 많은 교육적 지원과 혜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2022년 정부 혁신 우수사례 대상, 2022년 하반기 교육부 적극행정 우수사례 최우수상 등도 수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오는 9월 전국 최초로 온라인 고등학교인 ‘빛고을온학교’ 개교를 추진해 고교학점제와 제2의 코로나 등에 대비하며 다양한 교육과정과 미래 수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교육-취업-정착의 선순환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빛고을 직업교육 혁신지구 지원센터’를 개소해 미래사회에 걸맞은 미래기술로 우리 아이들의 취업과 진로의 다양성을 넓히게 되었습니다. 덧붙여서 지역과 함께 만드는 교육을 위해 교육부의 미래교육지구 사업에 공모하여 광산교육협력센터를 출범해 민·관·학이 함께 하는 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SW 미래채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84억의 투자비를 확보하여 AI 미래교육을 이끌어갈 초석을 다졌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우리 교육가족 여러분!이제 광주교육은 지난 1년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새로운 도전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 급격한 인구감소와 기후 위기 등 우리 교육을 둘러싼 위기와 기회는 교육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교육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어야 하며, 이를 위해 차별 없이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양한 실력이 미래인 광주교육을 위해 시대 변화에 맞추어 앞으로 임기 동안 다음과 같은 정책을 건실히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다양성을 담은 실력 광주로 아이들의 꿈을 실현시키겠습니다. 아이들의 꿈은 다양하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한 실력도 다양합니다. 공부를 원하는 학생에게는 더 깊은 공부를, 취업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미래기술을 반영한 직업교육을, 새로운 교육을 원하는 학생에게는 교육의 공공성과 책무성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공립형 대안교육을 통해 각자가 바라는 미래의 삶이 현실이 되도록 다양한 실력을 키우겠습니다.

둘째, 미래사회 변화에 대비한 미래교육을 가일층 추진하겠습니다. AI를 비롯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학교교육에 도입해 디지털 기반의 미래교육을 활성화하고, AI 중점도시 광주에 걸맞게 지역 인재와 지역 자원을 활용한 미래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미래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개발, 교수학습 실천을 통해 ‘기술과 가치’가 ‘진로와 직업’으로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광주의 미래교육은 학생의 삶이 될 것이며, 광주 학생은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힘을 키움으로써 차후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셋째, 다양한 수업이 활성화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교육의 기본은 수업과 배움에서 시작됩니다. 학생들의 다양한 실력을 키우기 위한 새로운 광주교육의 수업 브랜드는 ‘다양성을 품은 수업’으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학생의 삶과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수업 방법으로 배움의 깊이를 더하고, 학생의 다양한 실력을 키우는 수업을 의미합니다.

학생이 중심이 되는 맞춤형 참여 수업, 사고하는 학습을 기반으로 하는 깊이 있는 배움, 학생·교사 모두가 성장하는 수업문화 확산을 통해 광주교육의 수업은 새롭게 변화할 것입니다.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의 신장을 위해 교사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한 ▲수업 성장 인증제 ▲수업 공감 톡톡 ▲너나들이 수업 동행 프로젝트 ▲힐링 수업 마실 ▲동 학년 수업살이 등 수업 변화에 학교 현장 선생님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고 계십니다.

우리 광주교육은 학교 현장의 교실 수업 강화, 연구문화 활성화, 적극적인 수업 나눔 활동을 통해 공교육 내실화를 이룩하고, 수업이 학생의 다양한 꿈을 실현하기 위한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가고 싶고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학교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더 이상 우리 아이들이 학교와 그 주변에서 불행한 사고를 겪지 않도록 안전시설을 확보하고 교통안전지킴이를 확대하여 안전한 등하굣길을 만들겠습니다.

친환경 우수 식재료, Non-GMO 식재료 사용 확대로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고 철저한 위생관리, 질 관리를 통해 바이러스 걱정, 미세먼지 걱정, 먹는 물 걱정 없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교폭력을 줄이기 위해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회복시키겠습니다. ‘학교장 중재위원회’를 적극 활용하고 선생님들의 정당한 교육 활동과 학생 학습권 보호를 위한 생활지도 매뉴얼을 마련하겠습니다.

위드 프렌즈, 어울림 프로그램을 내실화하고, 또래상담 동아리 운영을 확대하여 학교폭력 예방에 힘쓰겠습니다. 학교폭력전담지원기관인 지세움의 기능을 강화하여 학교폭력 피해 학생들이 회복하여 학교로 건강하게 돌아오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심리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한 상담과 치료, 회복 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병원형 Wee센터를 새롭게 운영하겠습니다. 더불어 인성교육과 독서교육을 강화하여 우리 학생들이 남을 배려하고 서로 도와가며 살아갈 수 있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선생님들이 교단에서 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교권 강화와 교권보호를 위한 정책도 마련해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보편적 교육복지를 완성하겠습니다. 교육은 희망사다리가 되어야 합니다.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를 꿈꾸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 개인당 100만 원을 지원하는 꿈 드리미 사업을 추진하여 모든 아이들이 차별 없이 공평하게 교육받으며 자신의 꿈을 키우고 실현할 수 있도록 보편적 교육복지를 완성해 갈 것입니다.

현재 추진 중인 교육복지 사업을 더욱 확대하고 다양한 교육복지 사업을 발굴함으로써 교육청의 교육복지에 대한 책무성을 강화하겠습니다. 특히, 새롭게 만들어지는 「희망사다리 교육재단」을 통해 단 한 명의 아이도 소외받지 않고 교육적 혜택을 누리며 자신이 꿈꾸는 미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자체·지역사회 및 마을과 함께하는 특색있는 상생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아이는 마을 사람이 함께 기른다’라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이제는 우리 아이들을 키우기 위해 광주공동체가 함께해야 합니다. 마을, 지역사회, 지자체가 함께 우리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과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역별 교육현안을 다루기 위한 교육 진흥 TF를 5개 자치구별(동구, 서구, 남구, 북구, 광산구)로 운영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교육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겠습니다. 온마을이음학교, 미래교육지구 사업, 국제 교육특구 지정 등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교구성원 모두가 주인이 되는 함께 만드는 광주교육을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주체적으로 학교 교육에 참여하고, 학교자치를 통해 학교 구성원이 교육을 주도하는 등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을 키워가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자치기구 활성화를 통해 민주적 학교 공동체를 실현하겠습니다. 모든 학교가 지역적 특성과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광주형 미래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광주교육의 주인공인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결정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학생의회와 만남을 확대하고 학생 정치 참여 교육을 활성화하여 학생 자치를 강화하겠습니다. 365-스터디룸과 광주학생탈렌트페스티벌 등 학생들이 이용하고 참여하는 시설과 행사는 학생들이 직접 계획하고 운영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교육의 중심이자 주인공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우리 광주 교육가족 여러분! 저는 교육현장을 돌아다니면서 우리 학교 구성원들의 교육에 대한 무한한 열정과 샘솟는 긍정적 에너지를 보았습니다.

글로벌 리더 세계 한 바퀴에 참가한 학생들이 체험한 무한히 넓은 세계관과 애국심, 365-스터디룸을 조금이라도 더 활용하려는 학구열, 야외 버스킹에서 분출한 다양한 끼와 재능, 학생의회의 자랑스럽고 늠름한 자기 주도성! 또한, 미래 자치학교에서 보여준 우리 선생님들의 자율적 학교변혁의 의지와 수업 전문성을 신장시키려는 노력들! 그리고 자식의 장래를 위한 진로진학 정보를 하나라도 더 얻으려고 밤늦게 열리는 설명회마다 강당을 가득 메우는 학부모님들의 모습 속에서 장독대 위에 정화수를 떠 놓고 빌던 우리 세대 어머니들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만나는 시민들마다 광주교육을 응원하고 격려하시는 고마운 모습 속에서 광주교육은 시민 모두가 함께 만든다는 저의 소박한 교육적 신념을 더욱 굳히게 했습니다. 우리 사회의 주인공이 될 학생들의 다양한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우리 광주교육 가족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을 실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28일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정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