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내 수업 설명법
상태바
내 수업 설명법
  • 김완
  • 승인 2023.04.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 한장 칼럼(46)

안녕하십니까. 도신초등학교 교사 김완입니다. 오늘 저의 5학년 국어과 수업을 참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수업에 대하여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수업과 관련된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쓰기는 절차에 따라 의미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과정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둘째, 국어의 문장 성분을 이해하고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을 구성한다입니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실현하기 위한 교과서 내용은 5학년 1학기 4단원 ‘글쓰기의 과정’입니다.

이 단원은 학생들이 글 쓰는 과정과 문장 속 낱말들의 호응 관계를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장 속에서 호응 관계가 있는 낱말에 대하여 공부하는 것은 이번 단원이 처음입니다. 5학년 2학기 때는 문장의 호응 관계를 생각하며 겪은 일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쓰는 공부를 하게 됩니다.

오늘 수업은 단원 7/9차시입니다. 6차시에서는 문장의 구성 성분과 호응 관계를 공부했습니다. 우리 반 학생들의 실태를 파악해 보았습니다. 문장의 성분을 명확하게 알고 있는 학생이 80% 남짓이었습니다. 문장의 구성 성분 간에 호응 관계를 구분할 수 있는 학생이 75% 정도였습니다. 전시의 학습 성취 정도가 상당한 수준이지만 학습이 부족한 6명의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판단했습니다. 

성취기준, 교과서의 내용, 학생들의 실태에 따라 오늘의 학습 목표를 ‘호응 관계가 바르게 문장을 쓸 수 있다’로 설정했습니다. 도입 단계에서 이해의 정도가 낮은 학생들을 중심으로 전시에 학습한 내용을 돌아보게 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자극하고 출발점을 고르게 했습니다. 그리고 학습 문제를 ‘문장의 호응 관계가 바르게 문장을 써 봅시다’로 제시했습니다.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두 가지 활동을 했습니다. 활동1에서는 한 편의 일기문 속에서 호응 관계가 바르지 않은 문장을 찾아 고치는 활동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각자가 찾도록 하고 나중에는 모둠 활동을 했습니다. 활동2에서는 주사위 놀이를 하면서 호응 관계가 올바른 문장 만들기를 했습니다. 학생들이 모둠 활동에 흥미있게 참여했고 학습 집중도도 높았습니다.

학생들의 목표 성취 정도 평가는 활동1과 2가 진행되는 동안 교사의 관찰을 통해 실시했습니다. 22명 중 19명은 문장 속에서 성분간의 호응 관계에 대하여 바르게 인지했고 어색한 문장을 바르게 고칠 수 있었습니다. 김○경, 이○현, 강○호 학생이 아직 확실하게 인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다음 차시에 좀 더 보충 지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저의 수업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수업의 진행과정이나 학생들의 학습 활동에서 도움 말씀 주시면, 더욱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교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청계북초등학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