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전남학교들, 일제강점기 역사적 오류 바로 잡아야”
상태바
“전남학교들, 일제강점기 역사적 오류 바로 잡아야”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3.04.1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미화 진보당 도의원, 2018년 졸업횟수 변경 청원 '영광교육청 변경불가 판정'
일제강점기 때 발생한 역사적 오류에 대한 전문적 사실 검토 과정 필수
전남교육 60년사’ 1905년부터 1918년도까지 설립 학교 현황 토대 비교 분석 가능

“전남도교육청은 일제에 의해 왜곡 단절된 전남도내 학교의 역사를 바로 세우는데 앞장서야 하며 김대중 교육감은 이를 임기내 처리해야 한다"

전남도의회 오미화 의원(사진, 진보당·영광2)이 지난 13일, 제37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도정ㆍ교육행정 질문에서 지난 2018년 영광 법성포초등학교 총동문회의 졸업횟수 변경 교육부 청원 사례를 들며 역사왜곡에 대한 전남도교육청 차원의 대책을 촉구했다.

오 의원에 따르면, 2018년 영광 법성포초등학교 총동문회(회장 성시환)는 모교의 졸업 기수를 바로 잡기 위해 ‘법성포초등학교 졸업횟수 변경 청원서’를 교육부 장관에게 제출했다. 하지만 이를 심사한 영광교육지원청이 ‘졸업횟수를 변경해 얻는 이익보다 이에 따른 혼란이 더 크다’는 이유로 변경 불가 판정을 내렸다. 

오미화 의원은 “일제강점기 때 사립학교를 공립보통학교로 재개교시킨 일은 민족사학 뿌리를 끊고 식민지 교육정책을 펼치기 위해 일제가 행한 것이었다”며 “당시 청원에 대한 교육부의 불가 판정은 단절된 학교의 역사를 되찾아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를 알려주기 위한 것에 적합하지 않은 답변이었고 전남의 여러 학교가 법성포초등학교와 같은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대중 교육감은 “2018년 처리된 청원 결과가 잘못됐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왜곡된 사례가 더 있는지 학교에 공문을 내려 파악해 전남학교의 역사가 바로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오미화 의원은 “공문을 통해 업무를 추진하기에는 임기가 정해진 교장 또는 선생님들에게 무리가 있다”며 “전남도교육청에서 편찬한 ‘전남교육 60년사’의 1905년부터 1918년도까지 설립된 학교 현황을 토대로 비교 분석하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타깝게도 국립보통학교로 넘어간 1920년 이후는 많은 자료가 있지만 1920년 이전의 학교와 관련된 자료들이 부족하고 심지어 이를 입증해주실 분들이 고령과 노환 등으로 별세해 역사적 사실이 사라지고 있어 시급하게 진행돼야 할 문제다”고 덧붙였다.

또, “역사적 기록이나 내용 등에 대해 전문적인 검토가 필요하지만 전남도교육청에서는 전담팀이나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없다”며 “전남도교육청에서는 용역이나 TF를 만들어 전문적이며 정확한 검증과 검토를 통해 추진해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했다.

아울러, “일제 탄압에 항거하며 목숨을 바치신 자랑스러운 선배들을 기억하고 역사관이 올바르게 확립되도록 김대중 교육감님이 적극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