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목포교육청, 민주적 학교문화 역량강화 교감 워크숍
상태바
목포교육청, 민주적 학교문화 역량강화 교감 워크숍
  • 김두헌 기자
  • 승인 2018.12.2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jpg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김재점)은 지난 27일 신안비치호텔에서 목포 관내 유초중 교(원)감 54명과 함께 6시간에 걸쳐 '2018 교(원)감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민주적인 학교문화 형성을 위한 교감들의 실제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워크숍은 먼저 4~5명 단위의 분임별 주제 토론시간에 이어  민주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한 실천 사례를 담은 '학교 내부자들'의 저자 박순걸 강사와 참가자가 함께하는 토론 실습 위주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분임별 토의 토론 시간에는 ‘학교혁신을 저해하는 요인’과 ‘민주적인 학교문화 형성을 위한 방안’이라는 2가지 주제로 현장의 생생한 사례를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또한, 박순걸 강사와 함께 실습한 “학교 회의 규칙 정하기” 는 보고나 지시, 전달에 머물러 있는 기존의 회의를 토론하고 합의하는 회의로 바꿔 교사들이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실효성있는 실천방법이 제시됐다.

이번 워크숍 참석한 한 교감은 “내가 작성한 학교 회의 규칙이 너무 한 쪽으로만 치우쳐 있다는 것을 알았다. 어떤 내용으로, 언제, 누구의 요청으로, 합의와 결정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소소한 것까지도 자세하게 정해야만 학교 회의 문화가 바뀔 수 있다고 하니, 새 학년도에는 우리 학교 전교직원들과 함께 오랜 시간 깊이 있게 토론해 학교 회의 규칙을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

목포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토론 중심의 연수 운영과 함께  수업 혁신과 학교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