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자녀교육과 어머니의 역할
상태바
자녀교육과 어머니의 역할
  • 김장용
  • 승인 2017.02.14 2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장용∥학교바로세우기 전국연합 전남회장

202c2b2e627fcb7d1e632f141dfd70e1_WWugbRQOprHP3zqEcYpvsK.jpg

 

한평생 교육자의 길을 걸어왔던 삶을 되돌아보며 오늘날 흔들리는 우리의 공교육을 걱정하면 21세기를 살아갈 우리들의 자녀교육을 생각해본다. 초등학교 3학년 때 옆자리 여자아이 와 다투었다가 담임선생님으로 부터 회초리를 맞았고, 매 맞은 소문은 동네 우물가에서 나의 어머니는 아낙네들로 부터 듣고 알게 되셨다,

어머니는 집에 들어서자마자 선생님께 매 맞은 종아리에 또다시 인정사정없이 나에게 회초리를 가하셨던 어린 시절 사랑의 회초리 교육을 하셨던 내 어머니 교육이 생각난다. 학교에서 매 맞을 짓을 했음은 어머니의 가정교육 잘못으로 담임선생님께 누를 끼쳤다는 어머니의 생각이셨다. 당시 나의 어머니는 초등학교 교육도 받지 못하셨으나 선생님에 대한 존경과 학교교육에 대한 신뢰성은 대단하셨던 분이셨다.

그 영향으로 나는 한평생 교육계에 몸 담아 교육자로서 고도의 도덕성을 안고 힘든 교육의 길을 최선을 다하고 후회 없이 살아왔기에 다시 태어나더라도 또다시 교육자의 길을 택해서 가겠노라고 주저 없이 말할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교육수준이 높은 어머니들의 자기 자녀교육은 학교교육의 신뢰에 바탕을 둔 교육논리보다는 시장경제 논리의 성급한 교육열 때문에 공교육의 바탕이 된 교육논리는 멀어져가고 퇴색되어 변질 되어가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

어떻게든 시대변화 속도에 자기 아이가 남의 아이들보다 기회 포착에 빠르게 대처 할 수 있기만을 바라는 자기 이기주의 교육을 조장하고 있는 대부분의 어머니들의 교육 열기에 국가공교육이 흔들리고 있는 현실을 생각하면서 미래 사회를 주도 해 나갈 우리들 자녀교육의 방향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21세기 세계화 정보화시대에 대응하고 살아가야할 우리들 자녀교육은 가정에서 어머니교육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미래에 주인공인 우리들의 자녀들이 폭넓은 인성을 다지고 넉넉한 품성을 가진 인간으로 길러져야 하는 교육은 가정에서 어머니의 역할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지구촌의 70억 인구는 지구촌 가족이라는 공동체를 형성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 아파트단지에서 세계 각국의 인종이 한데 어울려 살아가게 될 것이라는 미래사회를 예견해 볼 때, 자기 자신과 자기 가족만 챙기면서 살아가는 폭 좁은 사람으로 길러져서는 가정교육도 학교교육도 미래 대비사적 측면에서도 실패작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가정에서 어머니는 자녀들에게 기초질서 교육과 이웃사랑, 봉사. 융화, 타인배려와 겸손, 양보 등등의 도덕적 인성교육을 가꾸어가고 이 교육이 학교교육으로 연계되고 사회교육으로 이어질 때 지구촌 사람으로서 넉넉한 품성을 가지고 새로운 미래세대에 대응해 갈 수 있는 건전한 사람으로 길러지기 때문에 이 역할이 바로 학교교육, 사회교육에 앞서 가정에서 어머니의 교육적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필자는 생각하고 있다,

다음에는 자녀의 적성에 맞는 신지식인과 신 기술인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오늘날 우리사회의 어머니들의 고정관념은 주입식 암기위주의 교육으로 아이들의 적성과 능력을 저버린 어머니의 욕심에 따라 최고 목표를 일류대학 진학에 두고 있는 고정관념의 패러다임이 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 일류 대학출신의 40%가 자기전공 분야에서 직업을 갖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미래지향적으로 세계를 보는 안목으로 자녀 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역할은 추진되어야 하고, 미래사회는 신지식, 신 기술인을 양성하는 교육으로 가야한다. 때문에 암기 주입식교육으로 일류대학 진학을 위해 사교육 시장인 학원가를 우선시 하고 국가 공교육인 학교교육을 불신하려는 생각을 바꾸어 학생 개인의 적성과 특성을 살리는 열린 교육으로 미래세계를 열어갈 신지식인을 양성하고 개발할 수 있는 분야로 진로를 결정하고 나아갈 수 있게 어머니가 도우미 역할을 해주어야한다.

대학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떠나서, 미래를 향한 특기적성교육 과 삶의 질을 높이는 바람직한 인성교육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이 점진적으로 정착되어 제 기능을 다하게 될 것이며 교육현장의 교사는 사명감 있는 교육자로서 역할을 다하게 되고, 교육현장에서는 스승 존경풍토와 교권이 되살아날 것이다.

때문에 어머니교육의 중요성과 세계화 정보화 즉 글로벌 시대에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리자녀들에게 넉넉한 품성을 가진 인성교육과 특기적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가정에서 어머니의 심오한 교육실천 논리가 정착 될 때 이 나라 교육은 한없는 성장과 발전으로 교육선진국 일등국가로 꽃 피어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