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교장선생님, 영산도에 저스틴을 보내주세요"
상태바
"교장선생님, 영산도에 저스틴을 보내주세요"
  • 김두헌 기자
  • 승인 2009.10.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흑산중 원어민 보조교사‥흑산초등학교 8개 분교 순회수업 '감명'

"교장선생님 영산도에 저스틴을 또 보내주세요."

전교생이 5명인 흑산초등학교 영산분교 이현지(4학년)학생은 지난 10월 6일 학교를 방문한 노란머리, 파란색 눈의 저스틴 선생님을 잊을 수가 없다.

멋있고 목소리도 좋았던 저스틴 선생님을 처음 만났을 때는 자꾸 귀가 빨개지고 부끄러웠지만 선생님 덕분에 영어가 쉬워졌고 더욱이 영어에 흥미까지 갖게 됐다.

신안흑산중학교(학교장 김권술)소속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인 kraus Justin Peter(남, 27세)가 10월 6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 20분까지 120분 동안 흑산초등학교 영산분교 학생들에게 심어준 인상은 강렬했다.

목포에서 98Km 떨어진 흑산도에 영어 원어민이 찾아온 것도 우선은 감동스러운 일이지만 사교육 기관이 전무한 오지 분교 초등학생들에게까지 희망의 싹을 틔워준 것은 무엇보다 고무적인 일로 평가받고 있다.

저스틴이 흑산도 관내 10개 초중학교 분교를 돌며 순회 수업을 하게 된 배경에는 우선 흑산중학교 김권술 교장의 열정이 뒷받침 됐다. 외국어 교육의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인식하고 있던 김 교장은 '2009년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초청 활용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신안군청(군수 박우량)의 협조를 얻어 영어 원어민 저스틴을 초빙했다.

전교생이 31명인 신안흑산중학교 학생들은 매주 4시간씩 영어원어민 영어수업으로 나날이 영어회화 능력이 향상됐고 저스틴과의 만남을 통해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나가고 있다.

또한 관내에 있는 흑산초등학교에도 매주 화요일 오후(2시간)와 수요일 오전(4시간)에 6시간씩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수업을 배당해 사교육기관이 전무한 이곳 오지의 초등학생들에게도 영어 원어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김 교장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미국 오하이오주 출신으로 노르웨이 트롬소 대학에서 해양경영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수재, 저스틴의 활용방안을 고민하다 인근 8개 초중학교 분교의 순회수업을 생각해냈다.

즉시 실행에 들어간 김 교장은 흑산초등학교 부속 동분교(대둔도, 총14명), 북분교(다물도, 총6명), 홍도분교(홍도, 총23명), 영산분교(영산도, 총5명), 서분교(사리, 총6명), 장도분교(장도, 총 10명), 하태분교(상태·하태도, 총2명) 8개 분교와 신안흑산중학교 가거도분교장(가거도, 총8명), 가거도초등학교(가거도, 총17명)를 김형수 흑산중 영어교사, 저스틴과 함께 매주 목요일 학생들에게 전달할 선물을 직접 준비해 순회하면서 3시간씩 영어회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 분교를 원어민 교사와 출장 순회하고 있는 김 교장은 "내년부터는 30년이 넘은 학교 기숙사를 5억원을 들여 전면 리모델링함으로써 분교에 있는 학생들을 모두 흑산중학교 기숙사에 입사시킬 수 있다"며 학생들과 주민들에게 내고장 학교보내기 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홍보하고 있다.

6일 영어회화 수업을 받은 흑산초등학교 영산분교는 연세가 많으신 할머니들이 2∼3명의 손자들을 키우는 조손가정이 특히 많았는데 정재훈(6학년) 학생은 "저스틴 선생님과 공부를 할 때 정말 재미있었다. 저스틴 선생님이 정말 쉽고 친절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쳐 주셔서 영어공부가 처음으로 재미있었다"며 생애 첫 원어민 영어회화 수업의 소감을 감동적으로 묘사했다.

영산분교 학생들은 김 교장에게 보낸 편지를 통해 "교장선생님 영산도에 저스틴을 또 보내주세요. 저스틴이 와서 같이 축구도 하고 영어수업을 같이 했으면 좋겠어요. T볼 야구 게임과 축구를 같이 했으면 좋겠다"며 저스틴에 대한 진한 애정공세를 펼치기도 했다.

김 교장은 "낙도 오지의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영어회화 수업은 표면적으로는 영어회화 능력 향상과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한 뒤 "하지만 무엇보다 경제적·문화적으로 상대적 빈곤감과 박탈감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이같은 열등의식을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을 줌으로써 자존감과 자긍심을 심어 주었다는데 원어민 영어회회 수업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흑산중학교 원어민 보조교사 저스틴은 흑산의 지정학적 위치를 주제로 해양 경영학에 대한 논문을 쓰기 위해 자원한 가장 뛰어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그룹(S급) 중의 한 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