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장진숙 교육장 "완도교육에 큰 획 긋고 정년퇴임"
상태바
장진숙 교육장 "완도교육에 큰 획 긋고 정년퇴임"
  • 김두헌 기자
  • 승인 2013.02.2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사랑·행복 가득한 완도교육에 열정 쏟고 정년 퇴임…학교발전과 학생교육에 혼신

꿈·사랑·행복이 가득한 완도교육에 열정과 사랑은 쏟은 장진숙 완도교육장(사진)이 2년 임기를 마치고 오는 2월말 2년의 임기를 마치고 정년퇴임한다.

장 교육장은 2년 재임기간 동안 꿈나르미 독서토론수업의 활성화, 창의인성중심의 영재프로그램 운영, 모두가 START되는 방과후학교 운영, 실력쑥쑥 사이버가정학습의 활성화, 교원행정업무경감, 완도사랑스토리텔링 등 여러 분야에게 괄목할만한 업적을 거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꿈 나르는 독서 토론 수업 활성화=책 속에 지식이 들어 있다면 그것을 지혜로 승화시켜 슬기를 쌓아가는 것이 교육의 목표다.

장 교육장은 학교 현장 배움터에서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교사들의 독서·토론 수업에 대한 직무연수와 일반연수 등 역량강화에 노력했다. 특히 학생들의 독서·토론 능력 향상을 위해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2박 3일간의 독서·토론 캠프를 열었다. 그 결과 매년 실시되는 감상문 쓰기와 독서·토론 대회에서 완도학생들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글로벌 인재 육성에 최선=장 교육장은 지역 인재 육성을 위한 숙원 사업인 영재교육원 신설을 위한 재원(12억원)을 마련해 2013년 9월 완공을 목표로 현재 설계 용역 중에 있다. 또한 학교별로 학생 및 학부모 의견을 적극 반영해 학생들의 다양한 재능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예체능중심 영재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방과후 학교 운영 예산을 지원했다.

또한 섬지역이 많은 완도의 지리적 특성을 감안해 전남 사이버가정학습 활성화를 역점사업으로 추진해 2012학년도 관내 초·중학생 2,135명이 참여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태도가 정착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영어교육 활성화를 위해 원어민원격화상강의 운영, 초등영어학력경시대회 개최, 완도외국어체험센터 체험학습 등 영어 공교육활성화에도 노력했다.

모두가 하나되는 방과후학교 운영=다변화 시대를 살아갈 미래 꿈나무들의 특기·적성 및 창의·인성 신장을 위한 수요자 중심 맞춤형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에 역점을 두었다. 거점별 3개권역으로 나눠 15개 지역우수기관과 MOU를 체결해 초등학교 21개교, 중학교 12개교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이를 통해 학부모와 완도교육지원청이 가까워지는 계기도 마련했다.

성폭력 및 성교육 예방 위한 교원연수=최근 아동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성폭행 및 좋지 않은 일 등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관내 초·중학교(유1,초21교, 중12교)학생과 교원을 대상으로 성폭력 및 성교육 예방교육 활동에 강사비를 지원해 성교육 전문강사를 학교현장에 투입해 성교육 예방활동에 공헌했으며, 그 외에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지원해 안전한 학교만들기에 앞장섰다.

교원행정업무경감으로 행복한 학교만들기= 장 교육장은 공문서 유통량 감축과 보고문서 간소화를 위해 일하는 방식을 개선했고, 아울러 행정효율화와 교무행정경감을 위해 교무행정사를 증원 추가 배치해 모든 학교에 교무행정전담팀을 구성했으며, 교무행정상의 업무처리능력 향상을 통한 교사와 행정인력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켰다.

지역 거점고 육성에 혼신=지역 거점형 고등학교 추진,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도서지역 맞춤형 영재교육 운영 활성화 및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원어민 영어교사 배치, 교직원 복지향상을 위한 연립사택 증축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일선현장을 방문했으며 학교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해 완도교육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다졌다.

특히, 농어촌고교 경쟁력 강화를 위한 거점고등학교 육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완도고등학교를 지역 거점고등학교로 지정받아 교육력 제고와 교육환경 여건 개선을 위한 학교 개축 시설사업비 약 2백50여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미래 지역 인재 육성의 요람으로서 역할을 수행 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으며, 올해부터 최적의 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시설투자가 이뤄질 계획이다.

완도사랑스토리텔링을 운영=장보고 대사의 개척정신, 이순신 장군의 애국정신, 윤선도 선생의 선비정신, 송내호 선생 외 53인의 독립정신 등 4대 정신 등 '청해의 얼'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가정・학교・지역사회와 연계해 '완도사랑'운동 및 현장 체험학습 기회를 확대했다.특히 '완도사랑' 체험활동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완도 체험, '완도사랑' 3운동 실천, '청해의 얼' 스토리텔링 공모전 등 지자체와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중에 있다.

특히 2013년에는 학생들의 체험학습을 위해 3천만원 집중적으로 투자해 완도를 바르게 알고 이해하며 완도인으로서 긍지를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로 했다. 장 교육장은 2년 임기동안 오로지 학교와 학생을 위해 온 정열을 쏟은 교육자로 지역교육계와 후배들의 기억속에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