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명진고, ‘졸업자 대비 4년제 대학 진학률 광주 TOP’
상태바
명진고, ‘졸업자 대비 4년제 대학 진학률 광주 TOP’
  • 문 협 기자
  • 승인 2022.11.09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6명 중 217명으로 98.19% 진학률, 광주 51개 일반고 중 1위
누적된 대입 통계자료 바탕으로 맞춤형 진학 설계 꾸준히 제공

명진고등학교가 광주 소재 51개 일반고(자공고 포함) 가운데 2022학년도 졸업자 대비 4년제 대학 진학자를 집계한 ‘4년제 대학 진학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명진고에 따르면 2022학년도 전체 졸업자 276명 중 271명이 4년제 대학에 진학해 98.19%를 기록했다. 

명진고등학교는 2021학년도 73.93%에서 25% 정도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광주 35위에서 1위로 올라섰으며 광주동신고, 광주고, 광주진흥고, 광덕고가 뒤를 이었다. 일반고의 경우 대부분 재학생이 일반적으로 대학진학을 목표로 두는 만큼, 4년제 대학 진학률은 고교별 운영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라고 볼 수 있다.

명진고등학교 박성근 교장은 “2022학년도 졸업생을 포함해 오랫동안 진학지도 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의 열정과 노하우가 반영된 체계적인 진로진학 컨설팅 시스템에 의해 꾸준히 1학년 때부터 관리된 결과”라고 자평했다.

이어 “전현직 3학년 진학부장 및 3학년 담임교사, 광주시교육청 진로진학지원단 소속 대입 자료 분석팀 및 상담교사로 구성된 학습 및 진학 컨설팅팀이 1학년 때부터 희망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력 및 학업태도, 학업 스케줄 등 학습 관리법에 대해 진단 및 조언하고 있으며,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수시로 실천해나가는지 점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학생과 학부모가 목표로 하는 대학 및 학과 진학의 성공을 위해 누적된 대입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맞춤형 진학 설계를 꾸준히 제공한 점이 이번에 객관적인 수치로 입증된 것 같다”고 밝혔다.

그 밖에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담아야 할 비교과 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대학에서 주로 평가하는 역량을 뚜렷이 돋보일 수 있도록 사전에 꼼꼼이 안내하고 있다”며 “단 한 명의 학생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위권 대학에 지원한 학생까지도 담임교사와 진학 컨설팅팀이 1:1 맞춤형 면접 지도 및 자기소개서 첨삭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생부종합전형 도입 이후 일부 학교들은 수시체제를 구축하고 학생부종합전형 중심의 대입지형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긴 하지만, 전반적인 평가가 가능한 만큼 수가 많지는 않다. 따라서 4년제 대학 진학률은 진학하고자 하는 고교의 분위기를 파악하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대체로 졸업생 가운데 4년제 대학에 진학한 인원이 많을수록 학업에 집중하는 환경이 조성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