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전남도·무안군 군공항 맹탕회동, 대안 모색해야”
상태바
“전남도·무안군 군공항 맹탕회동, 대안 모색해야”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4.02.2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빈 의원,  전남도-무안군 회동 논평
“광주와 전남의 상생 외면, 매우 실망스럽다” 
이용빈 의원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구갑)은 김영록 도지사-김산 무안군수 회동 결과에 대해 “광주와 전남의 호남 상생을 위한 정책적‧전략적 의지 없이 공회전되는 전남도와 무안군의 행보가 매우 실망스럽다”고 평했다. 

이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정부와 여당이 특혜 시비와 재정 부담을 이유로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 통과를 거세게 반대해왔던 것을 뚫어가며 난관 끝에 어렵게 통과시켰더니 이제는 전남도와 무안군의 벽에 부딪혔다”며 “광주시를 배제한 전남도와 무안군의 회동이 속빈 강정이 될 것으로 예상했을텐데도  김 도지사의 적극적 조정 역할은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김산 무안군수의 행정 이기주의와 불통 행보로는 문제를 풀 수 없다”며 무안군의 전향적 태도를 요구하며 “광주시는 이미 군공항·민간공항 동시 이전과 개발 지원을 약속했는데 ‘시의 일방적 추진’이 불쾌해 3자 회담을 거부한다는 것은 정치적 책임을 비겁하게 떠넘기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 의원은 “광주 군공항 문제는 그간 예비 이전 후보 지역의 격렬한 반대로 답보상태에 머물렀다가 이전 유치에 함평군이 적극적으로 나섰는데도 전남도가 이마저도 불씨를 꺼뜨렸다”며 “전남도와 무안군이 민간공항 이전 문제만을 다룬다는 것은 군공항 문제를 다시 원점으로 되돌리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고 밝혔다. 

이 의원은 “군공항 이전 유치와 관련해, 광주시는 지역개발사업 1조원 지원을 비롯해, 신도시 조성, 공공기관 이전, 소음완충구역 설치, 햇빛연금 등 맞춤형 지원사업을 제안했다”며 “광주군공항 이전은 지역 소멸과 호남 불균형을 상쇄할 전략적 돌파구로 접근하고 호남 상생의 길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김영록 도지사는 호남 상생을 위해 대승적 결단에 나서고, 무안군을 설득할 자신없다면 함평군 등 제3의 대안을 모색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