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방향이 틀리면 속도는 무의미하다"
상태바
"방향이 틀리면 속도는 무의미하다"
  • 이신기
  • 승인 2024.02.2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신기∥순천향림중학교장(신입생 환영사)

사랑하는 순천향림중 신입생 여러분!

만물이 소생하는 새봄을 맞이하여 오늘 입학하는 203명의 신입생 여러분이 새로운 가족으로 함께 생활할 수 있게 됨을 순천향림중 교육가족 이름으로 축하(祝賀)하고 환영(歡迎)합니다.

인도의 성인(聖人) 마하트마 간디는 "방향이 틀리면 속도는 무의미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중학생으로 첫출발하는 신입생 여러분에게 매우 유의미한 명언이라고 생각하고 자유학기제가 실시되는 1학년 1학기에 방향, 즉 진로를 잘 탐색(探索)하시기 바라며 성공적인 삶에 초석될 중학교 3년간의 옹골찬 학교 생활을 위해 산수의 기본이 되는 사칙연산(+, -, ×, ÷)으로 환영사를 하니 잘 듣고, 잘 실천하여 엣지있는 향림인이 되시길 바랍니다.

첫째, 올바른 인성(人性)을 더(+)하는 것입니다. 인성이란 사전적인 뜻은 "사람의 성품"입니다. 인생에서 바른 인성이 형성되는 결정적인 시기는 청소년 시기인 여러분의 시절입니다. 나만의 튼튼한 집, 나만의 아름다운 궁전을 짓기 위해서는 바른 기초생활 태도를 바탕으로 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것입니다.

둘째, 스스로 남보다 뛰어나다고 여기는 생각이나 느낌인 우월감, 선민의식(選民意識)을 빼(-)는 것입니다. 우리는 많은 교육의 주체들과 소통을 통해 성장(growing up)해야 하는데 그 걸림돌이 자기중심적인 우월감입니다. 그것이 소통을 저해하고 학교폭력의 근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셋째, 재능(才能)을 곱(×)하기 하는 것입니다. 교육을 하는 목적은 여러분 각자가 갖고 있는 천부적인 재능을 이끌어 내어 발현시키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선생님과 함께 학교교육과정을 잘 수행한다면 여러분의 재능은 무한대로 축적될 것입니다.

넷째, 성취(成就)는 나누(÷)는 것입니다.
학교 생활에서 체득한 성취, 즉 기쁨은 나눌수록 두 배가 되고, 실패한 슬픔은 나눌수록 절반이 될 것입니다. 기쁨도 슬픔도 함께 나눔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삶을 영위하는 성숙된 자아가 실현되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은 일들이 구현되기 위해서 본교 교육 가족들이 최선을 다할 것을 여러분 앞에서 다짐하면서, 오늘 바쁘신 가운데도 자리를 함께해 주신 내빈과 학부모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이었던 빌 게이츠(Bill Gates)가 바라보는 학교 교사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교 선생님이 까다롭다고 생각되거든 사회 나와서 직장 상사의 진짜 까다로운 맛을 한 번 느껴봐라."라는 말로 환영사를 가름합니다.

사랑하는 순천향림중 신입생 여러분,
젊은이여! 야망(野望)을 가져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