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광양여중, 학생들 손으로 ‘뒤뜰 문화 프로젝트’ 완성
상태바
광양여중, 학생들 손으로 ‘뒤뜰 문화 프로젝트’ 완성
  • 이명화 기자
  • 승인 2023.11.17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문 골목길에 이어 뒤뜰 공연장 벽화작업까지 학생 참여 ‘눈길’

광양여자중학교(교장 전형권)가 후문 골목길과 학교 뒤뜰의 삭막한 공간이 학생들에 의해 문화가 숨쉬는 거리로 탈바꿈됐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광양여중 교정 뒷편 ‘끼룩끼룩’ 야외 버스킹 무대에서는 학생자치회 임원과 미술부 동아리 학생들이 모여 자신들 손으로 완성한 ‘뒤뜰 문화 프로젝트’ 성공을 자축하는 파티가 열려 눈길을 끌었다.

이 프르젝트는 지난 해 광양여중 후문 일대에서 추진한 뒷골목 안심벽화거리 조성의 후속사업으로, 올해에는 학교 자체적으로 뒤뜰 버스킹 무대를 중심으로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작업이다. 이 학교 졸업생 이은미 작가(광양여중 14회 졸업생)는 재능기부를 통해 버스킹 공간 바닥과 뒷벽의 벽화작업에 참여하며 학생들을 지도했다.

학교측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삭막하게 방치된 뒤뜰을 문화가 살아나는 공간으로 만들자’는 취지로 학생과 교직원들의 의견을 모아 추진한 것이다. 지난 해 뒷골목 벽화거리에 이어 이번 작업까지 모두 ‘꿈과 끼’를 테마로 학생들이 구상한 작품을 제작해 마무리했다.

프로젝트의 첫 단추로 시작된 ‘끼룩끼룩’ 야외무대는 광양교육지원청의 지원으로 공사가 시작돼 조명과 음향 시설까지 완비한 후 이달 초 개장했다. 몇 해 전까지 인공연못이었던 이곳 부지는 매립 후 수년간 콘크리트 상태로 방치된 곳이었는데, 이번 프로젝트로 학생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근사한 버스킹 공간으로 탈바꿈한 셈이다.

이에 앞서 광양여중은 지난해 6월, 광양시, 포스코ICT 등 지역사회와 협업을 통해 그동안 안전사각지대였던 후문 일대 골목길을 안심 조명등과 학생 벽화작품 등이 설치된 ‘안심 귀갓길’로 탈바꿈시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광양여중은 안심 귀갓길 조성 후, 학교 후문 양측에 상상화 벽화와 포토존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 문화가 있는 테마거리를 가꾸어, 이곳을 지나는 학생과 주민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과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해왔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에 추진한 후문 문화거리 조성 작업을 교내로 연장한 것으로서, 학교측은 문화친화적인 공간들이 늘어남으로써 학생들의 예술적 감성 신장과 정서적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동아리 회장으로 참여한 이지현 학생(3학년)은 “우리들의 작은 손으로 낡은 구석들을 손질하고 색칠해서 이렇게 화사한 공간을 후배들에게 물려줄 수 있어 뿌듯하다”며 “커서 이곳에 다시 왔을 때 우리들의 손때 묻은 흔적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