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여수 중학교 교원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강화 연수'
상태바
여수 중학교 교원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강화 연수'
  • 김두헌 기자
  • 승인 2019.12.16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김용대)은 12월 11일과 13일 양일간에 걸쳐 중학교 교원 40명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국어 및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동일교과 내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 및 교과간 연계를 통한 재구성 사례를 통해 학생중심 수업 전략 노하우를 공유하는 장을 만들었다.

국어과 강사로 온 나주중 수석교사는 ‘국어와 진로활동을 연계한 꿈 프로젝트 학습과 다문화를 주제로 국어와 타교과를 융합한 다문화 프로젝트 학습’을 중심으로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소개하고, 원탁토론을 통해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이 학교현장에서 실제로 하고 있는 재구성 사례를 함께 이야기하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실습을 통해 교육과정을 직접 재구성해보고 월드카페로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참여한 교사들에게 피드백을 받는 기회도 가졌다. ‘행복한 수학수업’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한 여선중 수학교사는 자유학기제 주제선택수업을 중심으로 ‘노래로 만나는 수학, 컬러볼로 맛보는 수학, 슬로리딩 수학’ 등 다양한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제시했다.

또한 수학을 포기하는 학생이 많은 교육현장을 어떻게 하면 배움이 일어나는 교실로 바꿔 나갈 것인가는 바로 동료교사와 함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고민하는 과정에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용대 교육장은 "교육과정 재구성이야말로 교과서 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학생 참여형 수업과 협력학습을 유도해 수업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며 "향후 교육과정 재구성 연수를 다른 교과로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