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밀실·깜깜이' 전남교육청 조직개편안 26일 윤곽
상태바
'밀실·깜깜이' 전남교육청 조직개편안 26일 윤곽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4.04.0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26일부터 5월 23일까지 입법예고와 법제심의
6월 3일부터 18일까지 전남도의회의 심의 의결 후 7월 1일 시행
밀실에서 진행되다 보니 구구한 추측성 소문만 무성 '향후 반발 우려'

'본청 정책기능과 지역교육지원청 기능 강화를 통해 실질적인 학교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추진중인 '전남교육청조직개편'이  본청은 물론 직속기관, 지역교육지원청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없이 ‘깜깜이’로 진행돼 논란이 되고 있다.

4월 9일 전남도교육청에 따르면, 오는 7월 1일 시행을 목표로 한 전남교육청 조직개편이 지난 1월 9일부터 4월 15일까지 교장 1명·장학관 2명·교감 2명·장학사 3명·사무관 1명·6급 8명을 대상으로 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본청 조직은 이 부서 저 과에 산재된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재구조화해 조직의 슬림화를 추진한다. 대신 지역교육지원청은 고등학교 사무와 학교지원센터 기능을 강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직개편 조례안은 오는 4월 26일부터 5월 23일까지 입법예고와 법제심의를 거친후 오는 6월 3일부터 18일까지 소집되는 전남도의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오는 7월 1일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조직개편 완료가 코앞이지만 본청 3국 1단 15개과와 12개 직속기관, 22개 교육지원청 구성원들은 전혀 갈피를 잡지 못하거나 진행되고 있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 

무엇보다 청운의 품을 안고 승진을 위해 본청에 전입했지만 조직개편이라는 미명하에 지역교육지원청으로 인사이동되거나 직속기관으로 전보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반발이 예상된다.    

이처럼 밀실에서 논의가 오가다 보니 항간에는 별의별 소문이 무성한데 간단하게 요약하면 '정책기능 강화를 위해 별도 부서가 신설돼 1실 2국체제로 개편'되고 '1실 자리에 부이사관이 앉게 될지 실국장급 장학관이나 연구관이 앉게 될지는 미지수'다. 

또한 '정책은 곧 예산'이라는 취지하에 현재 행정국 소속의 예산과를 정책국으로 이관하고 정책국 소속의 사학지원업무를 행정국 소속으로 원대 복귀한다'는 등 구구한 억측만 난무하고 있다. 

전남교육청 관계자는 "직렬별·직종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혀 있어 조직의 큰 동요없이 원만하게 조직개편을 마무리하는데 중점을 뒀다"면서 "특히 본청 직원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인사 시기와 규모를 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