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산정중, 프랑스-한국의 연대 ‘130 학교 프로젝트’ 진행
상태바
산정중, 프랑스-한국의 연대 ‘130 학교 프로젝트’ 진행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4.04.04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 파리 하계 올림픽 기념 프랑스-한국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
'도전과 참여' 핵심 목표 연결 체육, 영어, 기술 교육과정 재구성 운영

산정중학교가 프랑스 Théodore Monod Secondary School(GAGNY, FRANCE, 이하 테오도르 모노드 학교)와 함께 ‘2024 파리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염원하며 ‘130 학교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130 학교 프로젝트’는 프랑스 생상드니의 130개 학교와 130개 국가의 중학교가 연대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프로젝트로 한국에서는 광주의 산정중학교 2학년과 프랑스의 생상드니에 위치한 테오도르 모노드 학교 5학년(한국 기준 중학교 과정)이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공동 교육과정은 올림픽과 패럴림픽의 정신, 각국의 문화와 학생들의 삶에 대한 수업을 다양한 교과에서 진행하고, 학생들이 활동하는 모습과 활동 결과물을 온라인 플랫폼에 꾸준히 게시하며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더불어 3차례의 온라인 공동 수업이 열리고, 첫 번째 수업은 4월 2일 진행되었다.

현재 산정중학교에서는 이 프로젝트를 2학년 학년 중심 교육과정 중 '도전과 참여'라는 핵심 목표를 연결시켜 체육, 영어, 기술 등 다양한 교과에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운영 중이다. 프랑스의 테오도르 모노드 학교에서는 지난 9월부터 한글 및 한국의 건설 기술을 배우고 재현하기, 한국의 문화 소개하기 등의 수업을 진행해 오고 있다.

참여 학생들은 테오도르 모노드 학교 학생들과 온라인 공간에서 함께 공동수업을 받음으로써 글로벌 역량과 함께 올림픽의 기본 정신인 인류애와 문화적 다양성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산정중학교 전해나 학생은 “프로젝트 자체에 대한 기대와 의미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종료 후에도 학생들의 삶에서 발생하는 전지구적 문제를 프랑스 학생들과 연대를 통해 해결해 보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산정중학교 김인숙 교장은 “이번 프로젝트가 올림픽과 패럴림픽 정신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수업 상황에서 글로벌 리더십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열정과 용기를 함양하며, 문제해결 및 공동체 역량을 지니게 될 것이다.

한편 지난 2월부터 생상드니 시의회 관계자, 테오도르 모노드 학교, 산정중학교가 e- 메일 교환, 온라인 회의 등의 방법을 통해 전반적인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운영 계획을 수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