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광주시교육청, 교직원회 컨설팅으로 밀착 지원 첫 시동
상태바
광주시교육청, 교직원회 컨설팅으로 밀착 지원 첫 시동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3.04.1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퍼실리테이션 기법 적용,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 문화 확산

광주시교육청이 17~24일 광주교육연수원에서 전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직원회 임원 321명 대상으로 ‘교직원회 컨설팅’을 실시한다.

19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교직원 컨설팅’은 교직원회를 담당하는 담당자들의 운영에 더 실제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참가자들이 그동안 교직원회 운영의 경험을 나누면서 어려움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스스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이번 컨설팅은 ‘정의-가치-난관-해법 질문법’을 통해 참가자들이 교직원회에 대해 자기만의 정의를 내리고, 교직원 자치가 필요하고 중요한 이유를 대화하며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교직원 자치의 방해요인을 함께 생각해보고, 어떻게 하면 이상적인 교직원회를 만들 수 있을지 해법을 찾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실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컨설팅에 참가한 한 교사는 “학기 초에 교직원회 컨설팅을 실시해 앞으로 일 년 동안 교직원회를 운영할 때 실제적인 도움이 될 것 같다”며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적용한 회의 운영 실습이 매우 흥미롭고 유익했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교직원 회의가 집단지성을 통한 소통과 공감이 있는 자리, 업무 중심보다는 교육의 본질로 다가갈 수 있는 자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교직원회 컨설팅 이후에도 교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소통 문화 확산을 위한 연수를 진행한다. ‘학교 관리자 대상 퍼실리테이션 연수’와 ‘학교자치 퍼실리테이터 양성 과정 연수’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