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장흥서초, 육남매와 함께하는 인성교육주간 운영
상태바
장흥서초, 육남매와 함께하는 인성교육주간 운영
  • 이명화 기자
  • 승인 2023.03.31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학년도 1학기 인성교육 실천주간 운영으로 활기

장흥서초등학교(교장 이주영)가 1학기 인성교육 실천주간을 운영했다. 학교폭력예방과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실시한 프로그램으로 학교가 활기를 띠었다.

일주일 동안 기본 예절과 질서 지키기를 위하여 공수인사, 오른쪽 걷기, 바른 언어 사용 등 매일 한가지씩 목표를 정하였고 학생들은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사제동행 독서 프로그램으로 자기 존중과 생명존중 의식을 기르는 활동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교사와 그림책을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며,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됐다.

또한 ‘장흥서초 육남매 다모임’시간에는 전교생이 섞인 장흥서초 가족 모임인 육남매를 결성했다. 얼굴은 알지만 이름을 몰랐던 형, 누나들과 인사를 나누며 육남매 이름과 구호를 정하며 웃음꽃이 활짝 피는 시간을 가졌다.

1년 동안 함께 할 육남매 활동으로 선후배 간 담장을 허물고, 새로운 친구와 가족이 되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만들어갈 것이다. 육남매는 앞서 소개한 사제동행 독서프로그램에서 찾은 자신의 장점을 발표하며 서로 소개하고 육남매의 특징을 모아 개성 있는 육남매의 이름과 구호를 만들었다.

전교학생회가 주최한 ‘점심시간 착한 신고 방송’은 큰 인기와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방송은 친구의 선행이나 공개 사과, 가정에서의 효 실천 사례를 소개하고 마음을 나누는 사연을 직접 적고 라디오에 사연을 접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처음으로 라디오 진행을 맡은 전교학생회 친구들은 사연을 하나하나 소개하며 많은 학생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주었고, 일주일 동안 매일 진행하며 발전된 진행 실력도 보여주었다. 각 가정의 부모님들도 자녀들이 집에서 실천한 효행 신고 사연을 많이 보냈다.

장흥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해 학년별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학교폭력예방교육, 마음을 도닥이는 원예치료와 미술치료, 또래 갈등 회복을 위한 역할극 등 양질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외에도 가정과 연계해 운영한 밥상머리 교육과 굿네이버스 희망편지대회 참여하기, 놀이로 함께하는 활동 등 많은 활동들을 통해 인성교육을 내실화하고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도왔다.

활동에 참여한 학생은 “딱딱하지 않은 재미있는 활동을 하며 인성을 키울 수 있어서 좋았고 점심시간 방송이 정말 재미있었다”며 소감을 전했다. 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이 친구와 함께 나누는 기쁨을 깨달아 장흥서초등학교 교육 비전인 ‘스스로 도전하고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삶’의 학교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