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동부교육청, 예비 중등 학부모 연수 ‘중학교 생활 미리 알기’

중학교 자유학기제 등 교육과정 전반 이해로 자녀 지원 위한 만반의 준비

2023-11-15     문 협 기자

광주동부교육지원청이 지난 14일 광주창의융합교육원 대강당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110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자유학기제) 학부모 연수’를 실시했다.

동부교육지원청에 따르면 2024학년도 예비 중학생 학부모들이 자녀의 학교생활을 미리 알아보는 자리로 마련된 이날 연수는 ▲2024학년도 중학교 교육과정 이해 ▲자유학기제 이해 ▲선행교육 예방 연수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예비 중학생들이 처음 접하게 될 ‘자유학기제’를 포함해 중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를 도와 연수는 큰 호응을 얻었다. 

연수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처음으로 아이를 중학교에 보내게 돼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며 “자유학기제가 단순히 시험을 안 보는 학기가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의 진로 탐색을 돕는 과정이라는 사실을 배웠다”, “연간 학사 운영, 중학교 평가, 생활기록부 등 중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설명을 통해 초등학교와는 또 다른 중학교만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었다” 등 소감을 전했다.

동부교육지원청 정성숙 교육장은 “학부모님들이 자유학기제를 비롯한 중학교 생활 전반을 이해하여, 자녀가 진로를 탐색하고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옆에서 든든히 지원해주시길 바란다”며 “우리 지원청은 학교급 전환기 학생들이 새로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저마다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