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따뜻한 맥주와 차가운 샌드위치 먹어야'

강진교육지원청, 찾아가는 맞춤형 청렴 교육 및 학교장 회의 실시

2017-07-07     김두헌 기자


전라남도강진교육지원청(배건 교육장)은 지난 7월 6일 다산知실에서 강진 관내 초·중·고·특수학교 학교장, 행정실장 및 교육지원청 직원 9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맞춤형 청렴교육' 및 2017학년도 1학기 교육활동 교육력 제고와 여름방학중 교육활동 안내에 관한 학교장 회의를 실시했다.


이번 청렴교육은 반부패·청렴교육의 강사로 나선 한국투명성기구 광주·전남본부 신영용 사무총장은 ‘청탁금지법 주요 내용 및 최신 FAQ'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공무원에게는 ‘따뜻한 맥주와 차가운 샌드위치’가 적당(술은 입만 대고 샌드위치는 배부르게 먹지 말아야)하다는 핀란드 공무원 윤리강령 등 다양한 사례를 전달했다.


배건 교육장은 ‘청렴은 친절'이라고 강조하며 "공직사회의 기본인 청렴을 생활화해 신뢰받는 강진교육 구현에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오후에 실시된 관내 학교장 회의에서 배 교육장은 “1학기 동안 청렴한 학교 행정 구현, 기초학력미달학생 구제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학생, 교직원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가 되도록 더욱 노력해 달라"면서 "특히 방학 중에 일어날 수 있는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 활동을 철저히 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각 과별로 인성·지성·감성이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1학기 동안 펼쳐왔던 다양한 교육활동들에 대한 성과들을 강진동초, 강진여중의 사례 발표를 통해 공유하고 2학기 교육활동 내실화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위한 안내와 협의의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