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장석웅 전남교육감 “교육지원청에 국(局) 설치 검토”
상태바
장석웅 전남교육감 “교육지원청에 국(局) 설치 검토”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1.03.2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까지 본청 예산 110억여 원 감소, 인력도 오는 7월까지 35명 감축
학생수·학교수 감안, 필요한 교육지원청 국 설치 진지하게 검토 강조
국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 인구수 50만명 넘어야 가능해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22일 오전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일선 시군교육지원청이 전남교육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남도교육청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전남도교육청이 지난해 말부터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높이기 위해 불요불급한 본청 사업과 인력 감축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장석웅 교육감이 "일선 시군교육지원청이 전남교육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되풀이 강조해 눈길을 모았다.

장 교육감은 22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어려움이 많지만 본청 각 실·과 별로 사업 감축계획을 마련하고 사업을 재정비하면서 상당 부분 업무가 줄었고 내년까지 예산도 110억 여 원 감축될 것"이라면서 "지난 1월과 3월, 두 차례 인사를 통해 본청의 인력도 31명 감축했고 오는 7월에도 전문직 4명이 감축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지난번에도 말씀드렸듯, 본청  인력을 줄이고, 예산을 감축하는 것은 '이제 시군교육지원청이 전남교육의 중심이 돼야 한다'는 명제를 실천하는 것"이라면서 "시군지원청에 일정 부분 예산과 인사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고등학교 업무에 관한 사항도 점차 지원청으로 이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교육감은 "이같은 연장선상에서 내년에는 학생수·학교수를 감안해 필요한 교육지원청에는 국을 설치하는 것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면서 "본청의 군살 빼기, 즉 예산과 사람을 줄이는 것은 그런 차원에서 진행되는 일"이라며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교육지원청에 국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자체의 인구수가 50만명이 넘어야 가능해 장 교육감이 어떤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장 교육감은 이어 "교육부에서도 교육지원청 체제 개편을 준비하고 있고, 이번 주에 우리청을 방문하기로 돼 있다"면서 "큰 목표를 갖고 로드맵에 따라 본청 사업·예산·인력 감축이 진행된다는 점을 이해하고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을 바란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