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전남 학교내 일제잔재 청산 '일회성 전시행정 안돼'
상태바
전남 학교내 일제잔재 청산 '일회성 전시행정 안돼'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0.12.18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민호 도의원, ‘전남교육청 일제잔재 청산 조례’ 제정
일제 잔재 조기 청산으로 미래형 학교문화 조성해야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전남의 학교 곳곳에 남아있는 일제의 흔적을 없애기 위해 조례가 제정됐다.

전남도의회 신민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6, 사진)이 대표발의 한 ‘전라남도교육청 일제잔재 청산 조례’ 가 16일 본회의를 통과하며, 새로운 전남교육 백년대계를 위해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미래형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

지난해 3·1항쟁 100주년을 맞아 전남도내 초·중·고등학교에 일본 제국주의 시대 잔재가 남아있는지 조사해본 결과, 친일인명사전 등재 친일파 공적비는 물론 일제식 충혼비 및 석등 양식 34건, 친일음악인 및 일본인이 작곡하거나 일본풍 음계 교가는 96건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전라남도교육청은 석물 16개가 있는 현장에는 친일잔재임을 확인하는 안내문을 설치해 해당 석물이 일제 식민통치 협력자의 공적비 이거나 일제식 양식임을 알려 학생들의 역사교육에 적극 활용토록 했다. 친일음악가가 제작한 교가를 사용하는 14개 학교도 예산을 지원해 교가를 새로 제작하도록 했다. 

신민호 의원은 “교가와 석물뿐만 아니라 학생생활규정과 같은 생활 속 깊은 곳에 뿌리내려 일상화된 것도 여전히 많다”며 "학교 내 친일 잔재 청산 작업이 일회성 전시행정으로 끝나지 않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추진계획을 수립해 학교 곳곳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의 흔적들을 남김없이 걷어낼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3·1항쟁 100주년이 지났지만 현재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학생들을 교육하는 기관에 친일 잔재가 아직도 남아있는 것은 걱정스러운 일"이라며 “교육 현장에 남아있는 일제 잔재를 청산하는데 최선을 다해 역사교육을 바로세우고 미래형 학교문화를 조성해 달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