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도의원 자료요구에 '보복성 정보공개 주장 파문'
상태바
도의원 자료요구에 '보복성 정보공개 주장 파문'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0.09.21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전남지부, 21일 '보건교사-행정실' 마찰과정에서 도의원 자료 요구 주장
도의원, 자료 요구 후 문자와 전화테러 시달려 '대표자 만나 요구사항 수렴' 어이 없어
민족 대명절 추석 한가위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 21일 전남 강진군 병영면 도로에 내걸린 현수막 글귀가 코로나19 지역 확산 방지를 걱정하는 주민들의 마음을 대변해주고 있다. ⓒ강진군
민족 대명절 추석 한가위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지난 21일 전남 강진군 병영면 도로에 내걸린 현수막 글귀가 코로나19 지역 확산 방지를 걱정하는 주민들의 마음을 대변해주고 있다. ⓒ강진군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전남 지역 보건교사들이 지난 6월 24일부터 물탱크, 정수기, 공기청정기 관리 업무 등을 거부하면서 학교 행정실과 마찰이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전남도의원의 자료 요구가 ‘보복성 정보공개’가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21일 전교조전남지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코로나19로 업무량이 증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부 도의원이 5년(2016년부터 2020년)에 걸친 보건실 물품구입현황 자료를 요구해 학교현장을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코로나19 비상시국에 이같은 자료요구가 행정업무를 가중시키는 부적절한 요구며, 목적과 의도가 분명치 않다는 의견을 전달했다”면서 “이후 수정된 의원 요구자료에는 5년에서 3년으로 기간이 줄어든 반면, 물품을 포함한 비품으로까지 자료 범위가 확대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도의원이 전남교육청공무원노조에서 전화를 해와 자료요구의 범위를 비품으로까지 확대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도의원이)거절했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이같은 정황을 고려해볼 때 자료 요구와 관련한 석연치 않은 부분이 많지만 불필요한 갈등과 오해를 피하기 위해 재론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전교조전남지부는 이와 관련 최근 대구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이 대구의 각 학교에 보건실 물품구입 현황 정보공개를 청구한 사례를 들며 '보건교사와 행정실간 발생한 마찰에 따른 보복성 정보공개 청구'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 관련 자료를 요구한 해당 도의원은 기자와 전화 통화에서 “자료 요구 후 문자와 전화테러에 시달렸다. 대표자 7명과 광주에서 만나 요구사항도 들었다”면서 “그런데 전남교육청공무원노조 운운 하다니 말문이 막힌다. 전남도민의 대표인 의원의 자료 요구 자체를 거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남교육청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정말 어이가 없는 주장이다. 자칫 노-노 갈등으로 비춰질까 자제하고 있지만 이같은 발상자체가 매우 우려스럽다"면서 "대응책을 모색해 보겠다"고 말했다.

전교조전남지부는 “도민의 투표로 선출된 도의원은 당연히 행정의 감시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면서 “다만, 관련 부서나 관련 종사자들을 통한 현장 의견 청취가 병행될 때 행정감시가 더욱 빛을 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