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직업의 세계와 미래 유망직업
상태바
직업의 세계와 미래 유망직업
  • 윤영훈∥시인·교육칼럼니스트 
  • 승인 2020.06.17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은 개인이 각각 사회에 필요한 일을 나누어 맡고 있는 점에서 중요하다. 인간은 알맞은 직업을 가져야만 행복하고, 사회가 발전할 수 있다. 그래서 교육 현장에서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사회적으로 자신의 행복과 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기 때문이다.

직업은 한번 선택하면 자주 바꾸기가 어렵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직업의 선택 기준으로는 먼저 자신의 건강과 능력 그리고 적성에 맞는가, 또한 보람과 충분한 대가가 주어지는가 등을 눈여겨봐야 한다. 요사이 코로나19가 인공지능(AI)시대를 앞당기고 있으며, 직업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우리도 변화해야 한다. 미래의 행복은 준비하는 자만이 누릴 수 있다. 불확실한 미래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충분히 대비하기 위해서 직업의 변천을 알아보고, 새롭게 탄생하는 유망직업을 찾아보고자 한다. 직업의 변천은 산업혁명의 과정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산업혁명은 생산 기술이나 에너지의 이용에 따라서 사회의 전반적인 생활양식을 바꿔버릴 만큼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다. 1차 산업혁명(18세기)은 석탄과 철을 원료로 증기를 이용한 증기기관 철도산업이 부흥했고, 농업에도 80%이상의 농업을 하던 사람들 대신 기계가 투입되면서 훨씬 뛰어난 생산력을 가지게 됐다. 2차 산업혁명(19~20세기 초)은 전기·전력과 석유라는 새로운 동력원이 등장했다.

섬유공업과 같은 경공업 위주에서 중공업으로 전환했으며, 대량생산체제가 이루어졌다. 3차 산업혁명(20세기 후반)은 인터넷과 신재생에너지가 발전됐다. 2차 산업혁명의 전기기술 발달로 컴퓨터가 발전했고, 인터넷의 등장으로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디지털혁명이 일어났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4차 산업혁명(21세기 후반)은 인간의 판단, 언어, 학습기능, 문제해결 등 인간의 두뇌를 만들어 놓은 컴퓨터 인공지능이 점점 더 발달돼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운전자를 위한 자율주행, 각종 분야에 사용되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무선전파로 비행과 조종이 가능한 드론 등 기술도 점점 발전함에 따라 우리의 생활과 직업도 놀랍게 변화하고 있다.

농경사회를 벗어나 1·2·3차 산업혁명이 상용화될 때까지 증기기관은 80년, 전기는 40년, 인터넷은 20년이 걸렸다. 인공지능(AI)은 향후 10년이 고비가 될 것이라고 한다. 우리는 지금 컴퓨터가 모든 걸 해결하는 스마트하고 디지털화된 세상에 살아가고 있으며, 4차 산업으로 로봇과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하는 직업이 더욱 많이 생겨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최근 국내 일자리를 집대성해 발간한 '한국직업사전 5판'(2020.5.28)에 의하면 한국의 직업은 1만6891개로 파악됐다. 종사자가 없어진 직업은 18개였다. 새롭게 탄생한 직업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 4차 산업혁명 등 과학기술 발전으로 블록체인개발자, 크라우드펀딩마케터, 인공지능(AI)엔지니어, 빅데이터전문가, 드론조종사, 디지털문화재복원전문가, 스마트팜컨설턴트, 디지털장의사가 새로 등장했다.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학적 여파로 유품정리사, 애완동물행동교정사, 수납정리원도 새로 생겼다. 삶의 질과 세태가 달라지고 1인 가구가 늘면서 임신 육아출산코치, 모유수유 전문가, 공유사무실매니저, 온라인평판관리원, 산림치유지도사, 도시마케터, 범죄피해자상담원, 스포츠심리상담사가 출현했다. 달라진 정부 정책 등 제조 변화에 따라 도시재생코디네이터, 탄소배출권거래컨설턴트, 지속가능경영전문가, 사회적경제활동가, 창업기획자도 신종 직업에 더해졌다.

해외에서 주목받은 신종 직업에는 미국의 약물남용상담사와 수중골프공수색원, 일본의 냄새판별사, 벨기에의 괴롭힘방지조언사 등이 있다. 구글이 선정한 최고의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는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20억 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경고하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 사라질 직업과 새롭게 각광을 받게 될 미래직업으로 어떤 일자리가 있는지를 자세히 알고서 미리 대비해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