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전남교육청노조 "편협·편애·졸속 전남교육행정 비판"
상태바
전남교육청노조 "편협·편애·졸속 전남교육행정 비판"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0.06.10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청, 6년전 폐기된 법안 검토 없이 시‧도교육감협의회 안건 제출
일부 전문직 편협한 업무처리 행태가 구성원간 잦은 갈등 불러일으켜 지적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지난 6월 5일 당선된 제8대 전남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박현숙, 이하 전남교육청노조) 집행부가 당선 5일만에 전남교육청을 강력 비판하고 나서 주목을 받고 있다.

10일 전남교육청노조는 보도자료를 내고 ‘보건교사 직무 관련 학교보건법시행령 개정 건의’ 안건을 오는 11일 열릴 예정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실무협의회 안건으로 제출한 전남교육청 관련자 문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해당안건은 학교 환경위생 업무를 포함해 신체가 허약한 학생에 대한 보건지도, 보건지도를 위한 학생가정 방문, 보건교육자료의 수집‧관리, 학생건강기록부 관리 등을 대안 없이 보건교사의 직무에서 '삭제'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전남교육청은 해당 안건에 제출에 대해 전남교육청노조가 8일 강력하게 항의하자 당일 긴급하게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교육청이 제출한 이번 안건은 17개 시‧도교육청에 배포됐고 서울특별시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충청남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 등 전국 17개 시‧도교육청노조가 전남교육청을 상대로 항의 성명서를 준비하는 등 사상 초유의 사태가 초래될 뻔 했다.

해당 안건은 지난 2018년 전남교육청 조직개편 당시에도 일반직공무원 1,500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집회를 촉발한 사안이며 현재 일선 학교에서도 구성원간 첨예하게 갈등을 빚고 있다. 전남교육청노조는 이처럼 예민한 사안임에도 교육감은 물론 비서실에서조차 해당 안건이 전국시‧도교육감 협의회 안건으로 제출된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통상 시‧도교육감협의회에 안건으로 상정할 때는 사전에 주무부서 의견, 실무협의회 등 절차를 거쳐 제출하도록 돼 있다. 장석웅 교육감 체제 이후 이같은 졸속행정으로 인해 구성원간 잦은 갈등 야기는 물론 일부 조례안 등은 전라남도의회의 불만과 반발로 상정조차 되지 못하는 수모를 겪은 바 있다. 

전남교육청 차원에서도 보건교사와 일반직공무원간 보건업무 관련 갈등 해결을 위해 TF를 구성 운영했다. 지난 5월 14일 열린 회의에서 전남교육청노조는 보건교사 미배치학교 학생 건강권과 보건전문인력 정원확보를 교육감에게 요청했다. TF에 참여했던 한 당사자는 "뒤통수를 맞은 기분"이라며, "앞에서는 협상하는 척하며 뒤에서 이런 꼼수를 숨기고 있었나 싶어 교육감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깨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남교육청노조 박현숙 위원장-김성현 사무총장 당선자는 "전남교육감은 사실관계를 명확히 파악해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하고, 안일하고도 편협한 시각으로 구성원간의 갈등을 야기하는 도교육청 일부 전문직들의 공직기강을 바로 세울 특단의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