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여수부영초, 학교혁신 현장 맞춤형 민주시민교육 연수
상태바
여수부영초, 학교혁신 현장 맞춤형 민주시민교육 연수
  • 이명화 기자
  • 승인 2020.05.20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교육신문 이명화 기자] 여수부영초등학교(교장 이철영)는 5월 19일, 교원 37명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어린이 시민을 기르는 민주시민교육 연수를 운영위원실에서 진행했다. 이번 민주시민교육 연수는 전라남도교육연수원에서 지원하는 학교혁신 현장공모 연수로 15시간 직무연수로 구성됐다.

그 첫 마중물로 경기 안산초등학교의 최은경 선생님을 초청해 여수부영초등학교 교육공동체가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할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실제로 적용해볼 수 있도록 진행됐따.

이날 연수에서는 민주시민교육을 적용할 때의 어려운 점, 학생 자치 활동 강화에 대한 방안, 민주적 의사결정 체계에 의한 학교자치 실현, 민주시민교육과 연계한 교육과정 재구성 등의 주제로 교사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연수에 참여한 5학년 담당 한 교사는 “우리 학교가 민주시민교육을 더 잘 실천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민주시민 역량 함양뿐만 아니라 교사들 간의 충분한 논의와 토론을 통해서 우리 학교만의 민주시민교육 가치를 만들어야 할 것 같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철영 교장은 “교육공동체의 자율적 참여와 소통으로 민주적인 학교문화를 정착시키고, 학교에 주인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 자치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선생님들과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연수는 향후 주제별로 분과를 나눠 토의와 토론을 통해 심화된 연수를 5주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