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강진교육청, 마을학교 8곳 1:1 맞춤형 교육
상태바
강진교육청, 마을학교 8곳 1:1 맞춤형 교육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0.02.1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채현)이 지난 12일부터 3일간 2020. 강진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에 선정된 8개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강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코로나19’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집합교육 대신 각 마을교육공동체로 직접 찾아가 1:1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지자체 담당자도 함께 참여해 선정된 마을학교의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마을교육공동체의 활성화와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컨설팅은 2020.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방향 공유, 2020. 마을교육공동체 계획서 검토 및 예산 편성·운영지침 안내, 현장 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학교혁신팀 담당자는 마을학교 보조금 사업비 집행지침 주요 변경 사항을 자세히 예를 들어가며 안내했다.

특히  마을학교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보조금 정산 증빙서류 및 원천징수, 세금 신고 등에 대해 인쇄물을 활용해 전달했다. 또 보조사업비 집행내역을 한눈에 알아보고 쉽게 작성할 수 있게 엑셀파일을 따로 만들어 현장에서 실행함으로써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받았다.

컨설팅에 참가한 한 마을학교 대표는 “교육지원청과 지자체에서 마을학교 활동 공간에 직접 찾아와 우리들의 어려움을 듣고 어떻게든 지원해주려고 애써주셔서 감사하다”며 “특히 가장 머리 아픈 보조금 정산을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줘서 마음이 가벼워졌다”고 말했다.

윤채현 교육장은 “2020년 공모에 선정된 마을교육공동체가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전에 마을교육공동체의 철학을 공유하고 계획서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예산집행에 대해 정확히 알고 준비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며 “강진 마을교육공동체가 강진교육과 지역을 살리는 데 구심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진교육지원청은 중심마을학교를 통해 마을학교 네트워크를 강화해 자체 역량강화연수를 실시하고 마을학교간 협업을 활성화시키며, 마을학교 활동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작은학교의 교육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