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진도교육청,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상태바
진도교육청,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 김두헌 기자
  • 승인 2020.01.2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진도교육지원청(교육장 민의식)은 1월 20일, 관내 공·사립 유치원 교원 20명을 대상으로 2020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행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유치원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라는 주제로 실시된 이번 연수는 2020년부터  전면 실시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대비해 유치원 교원 역량 강화를 통해 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진도 관내 유치원을 혁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연수는 라온유치원 황미희 수석교사를 강사로 초빙해 교육자치와 2019 개정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강의를 시작으로 유치원 비전 세우기, 유치원교육계획 수립 및 학급교육과정 편성 실습을 통해 각 유치원의 2020년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실행연수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연수에 참석한 관내 유치원 교사들은 4개의 분임으로 나눠 7시간 동안 분임 진행교사의 진행에 맞춰 현재 관내 유치원 교육 현황과 각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성찰 등 열띤 토론과 대화가 이뤄졌다.

특히, 기존의 틀을 과감히 탈피해 새로운 방향과 교육내용을 모색하고 각 유치원별로 교육과정 얼개를 짜는 등 유익한 시간으로 구성돼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2020학년도에 3개 학급으로 증반되는 진도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정효 교사는 “누리과정에 대한 연수를 받고 컨설팅도 받았으나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막막했는데, 이번 실행연수를 통해 유치원의 구체적인 그림을 하나씩 그려보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민의식 교육장은 이날 격려사에서 “유치원 시기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자기학습력을 기르고, 친구들과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세심한 관찰과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다문화 가정 유아와 천천히 배우는 유아에 대해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