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장성남중에서 통일교육연구학교 수업나눔
상태바
장성남중에서 통일교육연구학교 수업나눔
  • 김두헌 기자
  • 승인 2019.11.0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교육, 목포임성초, 장성남중, 장흥관산고에서 운영

[호남교육신문 김두헌 기자] 전라남도교육청이 8일 오후 장성남중학교(교장 문양순)에서 통일교육연구학교 보고단계 수업 나눔을 가졌다. 이날 수업나눔은 5교시 학부모 수업공개에 이어 연구학교 수업공개 및 수업나눔 협의회로 진행됐다.

연구학교는 2018년부터 2년 동안 미래 통일 국가의 주역이 될 학생들에게 분단의 원인과 폐해를 올바로 이해시키고 학생 스스로가 통일 문제 해결의 주인이라는 사명감 함양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통일 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평화통일 의식 기르기’를 연구 주제로 ‘평화능력신장’을 주요 가치로 설정했다.

중점 추진 과제는 체험활동을 통한 통일 의식 기르기에 국한하지 않고 통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초점을 맞춰 교과별 통일 관련 내용 분석 및 통일 관련 주제 통합수업-평가 위주로 진행했다.

연구학교 수업에 참여한 3학년 최재형 학생은 “통일교육을 받기 이전에는 북한이 나와 다른 사람이고 두렵고 멀게만 느껴졌으나 다양한 통일 체험활동과 통일 수업을 받다 보니 북한에 대한 거리감이 줄고 다른 사람에게도 북한사회에 대해 배운 것을 알리고 싶어졌다”고 말했다.
 
연구학교 수업 공개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공감능력을 높이고 미래 통일에 대한 비전도 공유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평화통일에 대한 공동체 의식을 잊지 않고 발전시켰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통일교육 연구학교는 목포임성초, 장성남중, 장흥관산고 등 3교이며, 도교육청은 2020년부터 민주시민교육 연구학교를 2교 더 지정해 민주시민역량강화를 위해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