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정부 부처 정원 1% 이상 시간선택제로 전환
상태바
정부 부처 정원 1% 이상 시간선택제로 전환
  • 문 협 기자
  • 승인 2016.01.13 0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466명 국가직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신규 채용 '육아·질병·가사휴직 전후 활용 권장'
정부 부처 정원의 1% 이상이 2018년까지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전환된다. 또 올해에는 466명이 국가직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신규 채용되는 등 시간선택제 공무원 규모가 획기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는 이 같은 내용의 ‘시간선택제 공무원 확대 지침’을 시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시간선택제 공무원은 전일제 공무원(주 40시간)이 필요에 따라 시간선택제(주 15~30시간)로 전환해 근무하는 전환형과 통상적 근무시간(주 40시간)보다 짧은 주 20시간(오전·오후·격일 등) 근무하는 채용형으로 나뉜다. 인사처는 각 부처에 시간선택제 적합직무 발굴을 독려하는 등 2018년까지 정원의 1% 이상인 약 1500명을 시간선택제 공무원으로 전환하도록 할 방침이다.
 
특히 육아·질병·가사휴직 전후에 시간선택제를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한다. 이와 함께 육아휴직을 사용할 공무원이 1년 이내에 시간선택제로 전환 시 감소한 월 봉급액의 30%(최대 50만 원)를 1년 간 지원하는 육아를 위한 근로시간 단축근무 제도도 함께 사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시간선택제 공무원 올해 채용인원은 지난해(377명)보다 24% 많은 466명, 2017년에는 560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인사처는 시간선택제 근무에 대한 적응 지원을 확대하고 공직 내 인식개선을 위한 방안들도 추진한다. 멘토링 활성화, 교육, 간담회 등 시간선택제 공무원의 공직적응을 지원하고 시간선택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사례집 발간, 수기공모전 등 우수사례 공유·확산에도 나선다.
 
아울러 각 부처에는 시간선택제 적합직무 발굴에 필요한 직무속성·업무수행특성 등 척도 부여방식을 수록한 가이드라인을 배부할 예정이다. 이정렬 인사처 인사관리국장은 “시간선택제는 정부의 일·가정 양립 및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핵심 정책수단”이라며 “적극 활성화해 공직문화 개선과 근무형태 패러다임을 전환시켜 공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반듯한 일자리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